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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의 지능형 냉장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경험 향상을 위한 모형 연구A Model Study to Improve Elderly People's Digital Communication Experience with Intelligent Refrigerators

Other Titles
A Model Study to Improve Elderly People's Digital Communication Experience with Intelligent Refrigerators
Authors
김미경이강현
Issue Date
Nov-2023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지능형 냉장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고령자; 시각 정보; 청각 정보; Intelligent Refrigerator; Digital Communication; Elderly; Visual Information; Auditory Information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26, no.4, pp 191 - 201
Pages
11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191
End Page
2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461
ISSN
2671-6194
Abstract
ICT 기술혁신과 초개인화 시대에 지능형 냉장고의 정보 유형을 탐구하고 디지털 취약계층인 고령자들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경험 향상을 위한 정보 구조 제안과 기대효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지능형 냉장고의 정보 유형을 L1 단방향 정보, L2 양방향 정보, L3 복합 소통 정보의 3가지로 도출하였다. 이중부호화 이론을 근거로 고령자의 인지 향상을 위해 정보유형별 시각, 청각 정보의 동시 제공 구조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제안하였다. 지능형 냉장고의 3가지 정보유형별 고려할 경험에 시각 정보 유형 6가지, 청각 정보 유형 4가지를 매칭 하였다. L1은 정보 학습경험 향상을 위해 시각 정보 중 ‘탭 보기’, ‘중첩된 인형’과 청각 정보는 ‘질의응답’을, L2는 선택 및 조작의 경험 향상을 위해 시각 정보는 ‘계층’, 청각 정보는 ‘명령 및 제어’, ‘개인화’를, L3는 부가 정보 취득 및 향유의 경험을 지원하기 위해 시각 정보는 ‘허브 앤 스포크’, ‘도시락 상자’와 청각 정보는 ‘자유 대화’를 각각 매칭 하여 인지 경험 향상의 기대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늘 종합하면 지능형 냉장고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할 고령자를 위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기대효과에 대한 기초연구로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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