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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사범계 교직 이수생들의 반성적 성찰을 통한 학교현장실습 의미탐색A Qualitative Study on Search for the Meaning of Teaching Practicum of Pre-Service Teachers through Reflective Reflection

Other Titles
A Qualitative Study on Search for the Meaning of Teaching Practicum of Pre-Service Teachers through Reflective Reflection
Authors
이경희권양이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pre-service teacher; reflective reflection; teaching practicum; descriptive phenomenology; 비사범계 교직이수; 반성적 성찰; 교육실습; 기술적 현상학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9, no.6, pp 223 - 252
Pages
30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9
Number
6
Start Page
223
End Page
2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491
DOI
10.24159/joec.2023.29.6.223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는 비사범계 교직과정 이수 학생들의 교육실습 경험을 반성적 성찰을 통해 이들의 교육실습 이전의 인식, 교육실습과정에서 겪은 경험들에 대한 인식 및 교육실습 후의 인식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교육실습이 가지는 의미를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직이수를 하고 있는 비사범계열 4학년 학생들이 교육실습 기간동안 작성한 성찰일지, 심층인터뷰 자료, 실습후기 자료 등을 기술적 현상학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비사범계 교직이수 학생들의 교육실습 전 인식은 실습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보다는 교사라는직업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호의적인 태도와 함께 기대와 불안을 함께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실습기간 동안의 경험은 자신의 부족한 수업진행능력에 대한 반성과 변화의 필요성, 이론과 실제의 차이, 학생들로부터오는 기쁨,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실체 파악 후 교직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짧았던 실습기간의 아쉬움, 실습지도 학교의 체계적이지 못한 실습지도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실습 후 교직이수학생들은교직 적성에 대한 문제와 진로 결정에서 고민도 깊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대학수업에서는 배울 수 없는현장경험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변화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직이수학생들의반성적 성찰을 통해 교육실습과정에서 어떤 내용을 경험하고 그 경험들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분석해 봄으로써비사범계 교직이수 학생들의 교육실습이 보다 충실하고 효과적이도록 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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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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