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멀티모달 AI 기반 모바일 쇼핑 챗봇 서비스디자인 전략 제안Proposed a Multimodal AI-based Mobile Shopping Chatbot Service Design Strategy for Active Seniors

Other Titles
Proposed a Multimodal AI-based Mobile Shopping Chatbot Service Design Strategy for Active Seniors
Authors
장서연조우진김민휘임연수구유리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액티브시니어; 챗봇; 멀티모달 AI; 서비스 디자인; 모바일 쇼핑; 경험; Active Senior; Chatbot; Multi Modal AI; Service Design; Mobile Shopping; Experience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9, no.4, pp 403 - 415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9
Number
4
Start Page
403
End Page
4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502
ISSN
1598-6497
Abstract
챗봇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문제 요인으로 인해 사용자의 만족도와 지속사용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다른 세대보다 디지털에 취약한 시니어들은챗봇 이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법률적 기준의 시니어를 앞두고 있으며 경제력 및 왕성한 소비력을 갖춘 50~64세 액티브시니어의 원활한모바일 쇼핑을 위한 챗봇 사용 경험 연구의 중요성이인식되었다. 본 연구는 액티브시니어의 모바일 쇼핑챗봇 사용 경험 향상과 지속사용 유도를 목적으로 멀티모달 AI를 활용하여 맞춤화된 복합적 정보전달 및감성적 상호작용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연구는 코크리에이션 방법론 기반의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를활용하여 진행하였으며, 액티브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과 챗봇 사용성을 고려한 서비스의 설계를 하기 위해심층 인터뷰, 설문조사, 공동디자인워크숍 등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을통해 소비 중심에 있는 액티브시니어의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멀티모달 AI 기술을 활용한 챗봇서비스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있으며, 이를 모바일 쇼핑 플랫폼 기획 시 활용될 수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서비스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o, Yoo Ri photo

Koo, Yoo Ri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Servic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