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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노 모델 기반 메타버스 체험 유형별 기능의 품질 요소 평가 -잘파(Zalpha)세대를 중심으로-카노 모델 기반 메타버스 체험 유형별 기능의 품질 요소 평가 -잘파(Zalpha)세대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카노 모델 기반 메타버스 체험 유형별 기능의 품질 요소 평가 -잘파(Zalpha)세대를 중심으로-
Authors
송준근정재희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Zalpha Generation; Metaverse; Experience Type; Kano Model; 잘파세대; 메타버스; 체험 유형; 카노 모델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9, no.4, pp 229 - 238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9
Number
4
Start Page
229
End Page
2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523
ISSN
1598-6497
Abstract
가상공간에서 물리적 한계를 극복한 다양한 경험을제공하는 메타버스는 디지털 세계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높은 성장 가능성에도불구하고 콘텐츠와 실재감의 부족, 익숙하지 않은 사용법 등 성장을 저해하는 위험 요인도 내포하고 있다. 본연구는 메타버스의 주 타겟 고객인 잘파세대(Zalpha)를대상으로 메타버스 체험 유형별 기능의 만족도를 평가하여 메타버스 플랫폼 콘텐츠 전략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국내외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로블록스, 제페토, 게더타운의 20가지 기능을 메타버스의 네 가지 체험 유형인 라이프 로깅, 거울 세계, 가상세계, 증강 현실로 분류하였다. 다음으로 잘파세대 113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한 후, 카노(Kano) 모델과 팀코(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하여 선호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증강 현실을 제외한 라이프 로깅, 거울 세계, 가상 세계는 모두 주요한체험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그중 SNS 기능과 창작 활동이 잘파세대에게 가장 핵심적인 기능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 서비스의 성장 발전을 위해서는 SNS 기능을개선하고 창작 활동의 기능을 다양화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기능을체험 유형별로 구조화하고 잘파세대 고객의 만족도를검증하여 미래 메타버스 서비스의 방향성을 도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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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g, Jae Hee
산업미술대학원 (Major in Servic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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