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영화 공동제작 네트워크 내재성(Network Embeddedness)과 흥행 성과 간 역 U자형 관계 탐구Exploring the Inverted U-shaped Relationship between Network Embeddedness and Box Office Performance in the Film Industry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Inverted U-shaped Relationship between Network Embeddedness and Box Office Performance in the Film Industry
- Authors
- 현은정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한국문화경제학회
- Keywords
- 영화 산업; 영화제작사; 네트워크 내재성(network embeddedness) 상업영화; 흥행 성과; Film Industry; Film Production Companies; Network Embeddedness; Feature Films; Box Office Performance
- Citation
- 문화경제연구, v.26, no.3, pp 35 - 60
- Pages
- 26
- Journal Title
- 문화경제연구
- Volume
- 26
- Number
- 3
- Start Page
- 35
- End Page
- 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567
- DOI
- 10.36234/kace.2023.26.3.35
- ISSN
- 1598-6713
- Abstract
- 본 연구는 영화 산업 내 공동제작 네트워크 내재성(co-production network embeddedness) 이 영화의 상업적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은 대중문화 산업, 특히 영화 산업에서 성공이 공급자 네트워크의 특성에 기인하는지를 조명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 이론과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영화 제작사 간 네트워크 내의 구조적 내재성과 박스오피스 성과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일련의 가설을 제시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IMDB에서 미국 박스오피스에서 상영된 장편영화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수집하여 총 2,752편의 영화 데이터셋을 분석하였다. 네트워크 내재성의지표로는 네트워크 제약도(network constraint)를 활용하였고, OLS회귀 분석을 활용해 가설에서 제시한 대로 네트워크 제약도와 박스오피스 수입 간 역 U자형 관계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작품성이 높거나 다양한 장르를 포함하거나, 대규모 제작 예산을 가진영화의 경우 역 U자형 관계 패턴이 완화되는 패턴이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네트워크 내재성이 적당한 수준에서는 영화 제작사에게 자원과 정보 접근의 용이성을 제공하지만, 과도한 경우 창의적 다양성과 혁신을 저해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문화예술 산업의 건강한 발전과 지속 가능성을 위해 공급자 네트워크의 균형과 다양성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