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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1년부터 2023년까지 집행된 KOBACO TV 공익광고 내용분석을 통한 주제 및 표현 변화 연구Themes and Expression Changes Through the Content Analysis of KOBACO TV Public Service Advertisements from 1981 to 2023

Other Titles
Themes and Expression Changes Through the Content Analysis of KOBACO TV Public Service Advertisements from 1981 to 2023
Authors
엄남현김동후
Issue Date
Jan-2024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Public Service Advertisements; Advertisement Subject; Expression Strategy; Advertisement Objective; Message Strategy; 공익광고; 광고주제; 표현전략; 광고목적; 메시지 전략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5, no.1, pp 69 - 77
Pages
9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69
End Page
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638
ISSN
1598-2009
2287-738X
Abstract
본 연구는 공익광고 주제, 표현전략, 목적, 그리고 메시지 전략을 분석유목으로 분석했으며, 연대별 차이가 존재하는지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공익광고 주제는 ‘국민화합’, ‘사회안전’,‘경제’ ,‘사회교육’, ‘환경’, ‘공공봉사’, ‘가족사랑’, ‘청소년’, ‘선거’, 그리고 ‘국민건강’ 순으로 가장 많았다. 공익광고 표현에 있어 정보제공이 가장 많았으며, 명령법, 심리적 동기부여, 상징적 연상, 논증, 그리고 반복주장 순서로 많이 사용되었다. 공익광고 목적은 국민의 인식변화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행동유발, 정보제공 그리고 일반공지 순으로 많았다. 마지막으로, 광고 메시지 전략은 향상초점 광고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예방초점 광고 순서였다. 연대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공익광고 주제 및 표현전략에 있어서 통계학적 차이가 존재했지만, 광고목적 및 메시지 전략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다는 것을 밝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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