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Z세대의 사용자 경험 기반 자동차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open accessFactors That Affect Generation Z's Car Driving Based on User Experience

Other Titles
Factors That Affect Generation Z's Car Driving Based on User Experience
Authors
이채리김승인
Issue Date
Feb-2024
Publisher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Keywords
Automotive User Experience; Driving Experience; Value of Use; Automotive Interaction; Automotive Passenger; 자동차 사용자 경험; 운전 경험; 사용 가치; 자동차 상호작용; 자동차 탑승자
Citation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13, no.1, pp 81 - 91
Pages
11
Journal Title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81
End Page
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796
DOI
10.29056/jncist.2024.02.08
ISSN
2384-101X
2672-1163
Abstract
본 연구는 자동차를 바라보는 Z세대의 감성 및 시선에 주목하여 Z세대의 자동차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 경험 요소를 분석하였다. 오늘날 자동차는 더 이상 이동만을 위한 수단이 아닌 운전하는 것 이상의 가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선사하는 매개체이다. 자동차의 사용자 경험이 중요해진 지금, 가치와 경험을 중시하는 Z세대를 자동차와 연관 지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를 토대로 자동차 사용자 경험을 자동차 내부 UI 요인, 내부 환경적 요인, 외부 환경적 요인, 사용자 관련 요인으로 그룹화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여덟 명의 Z세대를 대상으로 한 심층 면접법(In-depth interview)을 진행하였다. 인터뷰 결과 친화도법(Affinity diagram)을 통하여 사용자 인터뷰 데이터를 ‘Z세대가 자동차에 갖는 인식’, ‘자동차에 갖는 감정’, ‘향후 자동차에 바라는 점’으로 그룹화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자동차 사용자 경험 피드백이 지속해서 이루어진다면, Z세대 대상의 자동차 사용자 경험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