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의 사용자 경험 기반 자동차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open accessFactors That Affect Generation Z's Car Driving Based on User Experience
- Other Titles
- Factors That Affect Generation Z's Car Driving Based on User Experience
- Authors
- 이채리; 김승인
- Issue Date
- Feb-2024
- Publisher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Keywords
- Automotive User Experience; Driving Experience; Value of Use; Automotive Interaction; Automotive Passenger; 자동차 사용자 경험; 운전 경험; 사용 가치; 자동차 상호작용; 자동차 탑승자
- Citation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13, no.1, pp 81 - 91
- Pages
- 11
- Journal Title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81
- End Page
- 9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796
- DOI
- 10.29056/jncist.2024.02.08
- ISSN
- 2384-101X
2672-1163
- Abstract
- 본 연구는 자동차를 바라보는 Z세대의 감성 및 시선에 주목하여 Z세대의 자동차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 경험 요소를 분석하였다. 오늘날 자동차는 더 이상 이동만을 위한 수단이 아닌 운전하는 것 이상의 가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선사하는 매개체이다. 자동차의 사용자 경험이 중요해진 지금, 가치와 경험을 중시하는 Z세대를 자동차와 연관 지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를 토대로 자동차 사용자 경험을 자동차 내부 UI 요인, 내부 환경적 요인, 외부 환경적 요인, 사용자 관련 요인으로 그룹화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여덟 명의 Z세대를 대상으로 한 심층 면접법(In-depth interview)을 진행하였다. 인터뷰 결과 친화도법(Affinity diagram)을 통하여 사용자 인터뷰 데이터를 ‘Z세대가 자동차에 갖는 인식’, ‘자동차에 갖는 감정’, ‘향후 자동차에 바라는 점’으로 그룹화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자동차 사용자 경험 피드백이 지속해서 이루어진다면, Z세대 대상의 자동차 사용자 경험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79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