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노스탤지어를 활용한 레트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 ‘설빙’ 추억의 디저트 상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tro Package Design Using Nostalgia- Focusing on the ‘Sulbing’ Dessert Products of Memory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tro Package Design Using Nostalgia- Focusing on the ‘Sulbing’ Dessert Products of Memory -
Authors
박주연신상윤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Nostalgia; Dessert Product Package Design; Retro Design; 노스탤지어; 디저트 상품 패키지 디자인; 레트로 디자인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2, no.1, pp 189 - 198
Pages
10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89
End Page
1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814
DOI
10.18852/bdak.2024.22.1.189
ISSN
1738-0863
Abstract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감성을 자극하는 레트로 마케팅 열풍이 불고 있다. 회상, 회고라는 뜻을 가진 레트로는 과거에 대한 향수나 특정한 추억을 상기시켜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에게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는 소구 방식으로써 노스탤지어를 주제로 한 기업의 레트로 상품 디자인 시, 객관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노스탤지어와 레트로 패키지 디자인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으며 레트로 패키지 디자인의 국내 사례를 살펴보고 시각적 요소에 따라 디자인 유형을 분류하였다.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설빙 붕어빵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한 후 최종 디자인으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구글폼을 활용해 설문 조사를 시행하고 다기능척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레트로 패키지의 시각 요소에는 원색 컬러와, 드로잉 캐릭터, 예스러운 타이포그래피, 크라프트 텍스처, 스트로크 프레임 등이 있었다. 그중, 텍스처와, 타이포그래피, 컬러 3가지 시각 요소를 모두 활용한 디자인 시안의 감성적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패키지 디자인 시 상품의 맛이나 특징을 표현한 메인 컬러를 활용하는 것이 제품의 실사 이미지를 활용한 것보다 소비자 인지가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레트로 컨셉의 상품 디자인 개발을 통해 앞으로 출시되는 설빙 추억의 디저트 상품 라인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며, 노스탤지어를 주제로 한 기업의 레트로 상품 디자인 시 객관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SANG YUN photo

Shin, SANG YUN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Brand Packag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