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바일 학습 앱의 마이크로카피 유형에 대한 사용자 경험 연구 - 푸시 알림을 중심으로 -User Experience Study on Microcopy Types of Mobile Learning Applications - Focusing on Push Notifications -

Other Titles
User Experience Study on Microcopy Types of Mobile Learning Applications - Focusing on Push Notifications -
Authors
이하은윤재영
Issue Date
Feb-2024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Learning applications; Microcopies; Push notifications; User experience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3, no.1, pp 61 - 82
Pages
22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61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821
ISSN
2287-4089
Abstract
각종 학습용 앱이 다양하고 전문적인 형태로 등장하여 교재를 대체하고 있 다. 하지만, e-러닝의 특성상 학습의 참여와 지속성을 유지하는 데에 어려 움을 갖는다. 따라서 스스로 지속적인 학습에 동참하도록 개인의 감정과 동 기부여가 필요하다. 사용자의 지속적인 모바일 학습 참여를 위해 푸시 알림 의 마이크로카피를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20대를 대상으로 모바일 학 습 앱에서 보이는 푸시 알림 마이크로카피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도출하여 현재, 그리고 향후 등장할 모바일 학습 앱 푸시 알림의 마이크로카피 모델 설계에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퀴즈제시형, 효과제시형, 불안자 극형, 감정호소형, 학습독려형으로 유형을 나누어 구글 폼 설문지와 인터뷰 를 통해 사용자 경험(주의력, 클릭 의도, 학습 동기)을 측정하였으며, 학습 의지에 따른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 이들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 앱 푸시 알림의 마이크로카피 유형에 따라 사용자 경험은 유의 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습 의지에 따라 클릭 의도와 학습 동기는 유의미 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주의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사용자 경험 요소는 서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Ray Jae yung photo

Yun, Ray Jae yung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