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학습 앱의 마이크로카피 유형에 대한 사용자 경험 연구 - 푸시 알림을 중심으로 -User Experience Study on Microcopy Types of Mobile Learning Applications - Focusing on Push Notifications -
- Other Titles
- User Experience Study on Microcopy Types of Mobile Learning Applications - Focusing on Push Notifications -
- Authors
- 이하은; 윤재영
- Issue Date
- Feb-2024
- 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Keywords
- Learning applications; Microcopies; Push notifications; User experience
- 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3, no.1, pp 61 - 82
- Pages
- 22
- Journal 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61
- End Page
- 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821
- ISSN
- 2287-4089
- Abstract
- 각종 학습용 앱이 다양하고 전문적인 형태로 등장하여 교재를 대체하고 있 다. 하지만, e-러닝의 특성상 학습의 참여와 지속성을 유지하는 데에 어려 움을 갖는다. 따라서 스스로 지속적인 학습에 동참하도록 개인의 감정과 동 기부여가 필요하다. 사용자의 지속적인 모바일 학습 참여를 위해 푸시 알림 의 마이크로카피를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20대를 대상으로 모바일 학 습 앱에서 보이는 푸시 알림 마이크로카피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도출하여 현재, 그리고 향후 등장할 모바일 학습 앱 푸시 알림의 마이크로카피 모델 설계에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퀴즈제시형, 효과제시형, 불안자 극형, 감정호소형, 학습독려형으로 유형을 나누어 구글 폼 설문지와 인터뷰 를 통해 사용자 경험(주의력, 클릭 의도, 학습 동기)을 측정하였으며, 학습 의지에 따른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 이들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 앱 푸시 알림의 마이크로카피 유형에 따라 사용자 경험은 유의 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습 의지에 따라 클릭 의도와 학습 동기는 유의미 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주의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사용자 경험 요소는 서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