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브랜드 팝업스토어 고객경험이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패션 라이프스타일 유형 중심으로 -The Customer Experience of the Fashion Brand Pop-up store Effect on Visit Satisfaction- Focused on Fashion Lifestyle Types -
- Other Titles
- The Customer Experience of the Fashion Brand Pop-up store Effect on Visit Satisfaction- Focused on Fashion Lifestyle Types -
- Authors
- 정윤; 구유리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패션 브랜드 팝업스토어; 고객경험; 방문 만족도; Fashion Brand Pop-up store; Customer Experience; Visit Satisfaction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2, no.1, pp 69 - 84
- Pages
- 16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69
- End Page
- 8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850
- DOI
- 10.18852/bdak.2024.22.1.69
- ISSN
- 1738-0863
- Abstract
- 현대 소비자들은 경험을 중요시하면서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직접 제품을 체험하고, 실제로 사용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많은 패션 브랜드들은 팝업스토어를 도입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팝업스토어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객경험을 분석하여 패션 브랜드 팝업스토어의 고객경험이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에 있다. 또한, 그 영향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기 위해 패션 라이프스타일 유형 변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문헌연구를 통해 고객경험을 심미적, 엔터테인먼트적, 상징적, 인지적, 관계적으로 재구성하고, 이어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심층 인터뷰를 통해 방문객들의 관점과 경험을 탐색하였고 이는 설문 문항을 구성하는 토대가 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심미적, 상징적, 인지적, 관계적 경험이 높을수록 방문 만족도 수준이 높아짐을 확인하였고, 반면 엔터테인먼트적 경험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 개성 추구에 따라서 조절효과가 있는게 아니라 트렌드 지향의 높고 낮음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패션 브랜드 팝업스토어를 기획하는데 있어서는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경험과 특성을 고려해야하므로 실증연구를 통해 확인된 영향 관계는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서비스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