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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팝업스토어 고객경험이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패션 라이프스타일 유형 중심으로 -The Customer Experience of the Fashion Brand Pop-up store Effect on Visit Satisfaction- Focused on Fashion Lifestyle Types -

Other Titles
The Customer Experience of the Fashion Brand Pop-up store Effect on Visit Satisfaction- Focused on Fashion Lifestyle Types -
Authors
정윤구유리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패션 브랜드 팝업스토어; 고객경험; 방문 만족도; Fashion Brand Pop-up store; Customer Experience; Visit Satisfaction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2, no.1, pp 69 - 84
Pages
16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69
End Page
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850
DOI
10.18852/bdak.2024.22.1.69
ISSN
1738-0863
Abstract
현대 소비자들은 경험을 중요시하면서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직접 제품을 체험하고, 실제로 사용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많은 패션 브랜드들은 팝업스토어를 도입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팝업스토어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객경험을 분석하여 패션 브랜드 팝업스토어의 고객경험이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에 있다. 또한, 그 영향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기 위해 패션 라이프스타일 유형 변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문헌연구를 통해 고객경험을 심미적, 엔터테인먼트적, 상징적, 인지적, 관계적으로 재구성하고, 이어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심층 인터뷰를 통해 방문객들의 관점과 경험을 탐색하였고 이는 설문 문항을 구성하는 토대가 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심미적, 상징적, 인지적, 관계적 경험이 높을수록 방문 만족도 수준이 높아짐을 확인하였고, 반면 엔터테인먼트적 경험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 개성 추구에 따라서 조절효과가 있는게 아니라 트렌드 지향의 높고 낮음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패션 브랜드 팝업스토어를 기획하는데 있어서는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경험과 특성을 고려해야하므로 실증연구를 통해 확인된 영향 관계는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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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o, Yoo 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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