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속가능발전교육 (ESD)을 접목한 기초디자인교육 연구 - 초등학생 워크숍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Basic Design Education Incorporating ESD - Focusing on the case of workshops for elementary students -

Other Titles
A Study on Basic Design Education Incorporating ESD - Focusing on the case of workshops for elementary students -
Authors
사카베 히토미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Keywords
디자인교육; 기초디자인; 지속가능발전교육; Design Education; Basic Design; ESD
Citation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24, no.77, pp 145 - 155
Pages
11
Journal Title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olume
24
Number
77
Start Page
145
End Page
15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914
DOI
10.37379/JKSIR.2023.77.13
ISSN
1738-1541
2713-6485
Abstract
현대 사회는 기존 경제성장 패러다임에 기인하는 수많은 사회 문제에 직면하며 그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전 세계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적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여 기존 교과목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접목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시각디자인교육과 관련된 연구는 미흡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반하여 기초디자인 프로그램을 설계·실행하고 그 교육과정 제시와 함께 학습자들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의 교육적 성과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가 되는 ESD와 기초디자인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바탕으로 2차시 워크숍형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했다. 이어 실행과정 분석 및 학습자 경험을 고찰함으로써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로 지속발전가능한 사고와 사회적 책임의식 고취, 다양한 문화권 및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는 포용력 함양, 조형 원리의 이해를 통한 기초디자인 역량 향상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학습자 경험을 고찰함으로써 ESD를 접목한 시각디자인교육 실행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함과 동시에 향후 수업 설계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akabe, Hitomi photo

Sakabe, Hitomi
Design & Visual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