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속가능발전교육 (ESD)을 접목한 기초디자인교육 연구 - 초등학생 워크숍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Basic Design Education Incorporating ESD - Focusing on the case of workshops for elementary students -

Other Titles
A Study on Basic Design Education Incorporating ESD - Focusing on the case of workshops for elementary students -
Authors
사카베 히토미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Keywords
디자인교육; 기초디자인; 지속가능발전교육; Design Education; Basic Design; ESD
Citation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24, no.77, pp 145 - 155
Pages
11
Journal Title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olume
24
Number
77
Start Page
145
End Page
15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914
DOI
10.37379/JKSIR.2023.77.13
ISSN
1738-1541
2713-6485
Abstract
현대 사회는 기존 경제성장 패러다임에 기인하는 수많은 사회 문제에 직면하며 그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전 세계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적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여 기존 교과목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접목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시각디자인교육과 관련된 연구는 미흡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반하여 기초디자인 프로그램을 설계·실행하고 그 교육과정 제시와 함께 학습자들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의 교육적 성과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가 되는 ESD와 기초디자인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바탕으로 2차시 워크숍형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했다. 이어 실행과정 분석 및 학습자 경험을 고찰함으로써 교육적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로 지속발전가능한 사고와 사회적 책임의식 고취, 다양한 문화권 및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는 포용력 함양, 조형 원리의 이해를 통한 기초디자인 역량 향상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학습자 경험을 고찰함으로써 ESD를 접목한 시각디자인교육 실행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함과 동시에 향후 수업 설계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akabe, Hitomi photo

Sakabe, Hitomi
College of Design and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