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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확장 현실을 위한 오가닉 유저 인터페이스 특성 활용 연구A Study on Utiliz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Organic User Interface for the Extended Reality

Other Titles
A Study on Utiliz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Organic User Interface for the Extended Reality
Authors
이진석김후성김승인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확장 현실; 메타버스; 사용자 경험 디자인; 오가닉 유저 인터페이스; Extended Reality; Metaverse; User Experience Design; Organic User Interface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30, no.1, pp 267 - 279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267
End Page
2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922
ISSN
1598-6497
Abstract
메타버스는 가상세계에 진입하거나 현실에 가상 데이터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초월적 현실을 경험할 수있는 기술이다. 스마트 기기의 대중적 보급과 더불어COVID-19 범유행의 영향으로 인한 비대면 사회로의진입은 메타버스의 발전을 가속하였다. 메타버스 기술은 현실과 유사한 가상 환경 기술인 가상현실과 현실에 가상 데이터를 합성하는 증강현실 기술을 기초로개념이 확장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혼합되어 현실의 활동이 가상 환경에 반영되는 혼합현실 기술이 등장하였으며 더욱 유기적인 상호작용 체계를 목표로 확장 현실 기술로 발전되고 있다. 메타버스의 조작 체계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진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텍스트기반 제어 방식의 키보드와 포인트 앤 클릭의 마우스제어를 넘어 사용자의 움직임이나 신체 정보를 통한조작으로 발전하고 있다. 인터페이스 체계는 향상된상호작용성을 갖춘 유기적 작동 방식으로 발전되고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메타버스 혼합현실 기술과의연관성을 발견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진행으로 확장된 인터페이스 체계 중 형태나 모양의 변형에 따라 입력과 제어를 할 수 있는 비선형 인터페이스 체계인 오가닉 인터페이스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특성을 도출하였다. 형태와 크기의 자유로운 변환의 변화성(Convertibility), 상황과 환경에맞는 변형의 변형성(Deform-ability), 유기적인 연결및 확장의 연결성(Connectivity), 환경에 따른 유연한변화의 유동성(Flexibility), 감각의 자극 및 현실감 경험의 몰입성(Immersion), 그리고 익숙하고 친근한 상징활용의 특성인 상징성(Symbolism)으로 분류하였다. 설문을 위한 사례를 각각 가상현실, 증강현실, 그리고 혼합현실 기술의 대표적인 콘텐츠나 제품으로 선택하였으며, 오가닉 유저 인터페이스가 주된 사용 체계를 지닌 사례가 아닌 현시점 혼합현실의 기반 기술을 사용자 측면에서 처리방식을 가장 이해하기 쉬운사례로 선정하였다. 메타버스 기술은 추후 높은 활용도를 기반으로 넓은 확장성을 갖출 것으로 예측되지만, 아직 높은 보급률과 활용성을 갖추지 않아 혼합현실 기술은 개념 형성 단계로 분류할 수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를 통한 사용자 경험상의 보완점 파악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설문 참여자는 메타버스 기술에 대한 경험이 있으며 가상현실, 증강현실, 그리고 혼합현실 기술에 대한이해와 사용이 활발한 디자인 전공 학생과 디자인 관련업 종사자로 선정하였다. 모든 참여자가 동시에 본연구의 사례를 활용하고 평가하는 방법이 아닌 기술사용 경험에 기반하여 현시점 사용상의 개선 항목을선택하는 방식으로 설문 조사가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사용자 관점에서의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첫째,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환경 활용 시 협응 적인 연결 관계와 자유로운 전환 체계 개선을 위한 연결성의 특성이 도입되어야 하며, 혼합현실은 다양하고 범용적인 목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큰 분야이기에 유동적이고 직관적인입력 및 제어 체계를 구성하기 위하여 변형성의 특성이 우선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둘째, 확장 현실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하여 명칭의 명확성과 인터페이스의 논리성, 순차적 구성과 조작의 직관성을 위하여연결성의 특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것이며, 사용자의 요구를 즉시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반영하기위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사용성 향상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작동 상 오류 개선 위하여 신체 감각의 활용을 고려한 직관적인 사용 구조를 바탕으로 몰입성의 개선이 일어난다면 현실감을 향상할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확장 현실의 유기적 상호작용 체계 구축을 통한 사용자 경험 향상을 목표로 오가닉유저 인터페이스 특성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전반적으로 메타버스 확장 현실에 오가닉 유저 인터페이스를 도입한다면 복잡한 가상 환경 내에서 직관적이며 자연스러운 작동 체계로서 사용자 경험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하지만, 신체적능력이나 기술적 숙련도와 관계없이 더욱 넓은 사용범위를 갖추어야 할 것이며, 개인 정보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마련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확장 현실의 직접적인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제시로서의 연구가 아니라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가존재하지만, 추후 확장 현실의 기반 기술인 가상현실, 증강현실 그리고 확장 현실 기술의 디자인적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확장 현실 인터페이스 구축의 징검다리 연구로서의 의의를 지닐 수있을 것이다. 전문가 집단 위주의 제한적 실측 관찰 조사 방법이아니라는 점은 연구의 한계점으로 남을 수 있지만, 메타버스 인터페이스 환경을 이해하는 관련 종사자로부터 조사된 피드백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환경에서의오가닉 유저 인터페이스 특성 활용의 방향 구축에 필요한 요소를 발견하여 향후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전개될 메타버스와 오가닉 유저 인터페이스의 관계 구축의 연결 연구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추출된 오가닉 유저인터페이스의 특성과 사용자 경험 조사 방법은 향후메타버스 환경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평가도구로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분야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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