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거주형 치료 기관 실무자의 위기청소년 개입 경험 분석 -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를 중심으로An Analysis of Intervention Experience of Youth Workers in Residential Treatment and Rehabilitation Institutions - Focused on the National Youth Healing Center

Other Titles
An Analysis of Intervention Experience of Youth Workers in Residential Treatment and Rehabilitation Institutions - Focused on the National Youth Healing Center
Authors
공윤정신학승이은주이혜은
Issue Date
2022
Publisher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Keywords
거주형 치료; 위기청소년; 정서․행동문제; 포커스집단면접; 청소년디딤센터; residential treatment; crisis youth; emotional behavioral problems; focus-group interview; Youth Healing Center
Citation
교육혁신연구, v.32, no.3, pp 289 - 315
Pages
27
Journal Title
교육혁신연구
Volume
32
Number
3
Start Page
289
End Page
3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2955
DOI
10.21024/pnuedi.32.3.202209.289
ISSN
2092-5638
Abstract
연구목적: 최근 국내에서는 다양한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생활습관, 학업, 진로, 정서․행동문제 등의 변화를 위한 거주형 치료 프로그램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거주형 치료기관인 청소년디딤센터 실무자들의 거주형 치료 개입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해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이 연구에서는 거주형 치료재활 프로그램의 실무자 8명을 대상으로 포커스집단면접을 실시하여, 실무자들이 지각한 거주형 치료재활프로그램에서의 개입의 목표 및 변화의 요인을 탐색하였다. 연구참여자는 남자 5명, 여자 3명이었고, 나이는 20~30대였다. 포커스집단면접의 전 과정은 녹음한 후 전사하여 내용분석하여, 연구자들의 합의를 통하여 3개의 상위범주, 11개의 범주와 25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디딤센터 실무자들의 입교생들에 대한 중점적 개입영역은 변화를 위한 개입목표 설정, 입교생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개입, 도움을 주는 역할모델 되어주기, 합의한 규칙에 따라 행동의 결과와 책임을 알게 함, 입교생의 변화과정 이해에 기반한 과정별 개입이었다. 입교생의 변화에 효과적인 치료적 요인으로는 입교생 관계패턴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대처함, 입교생의 어려움을 버텨내며 수용적 관계 형성, 숨쉬는 듯이 하는 지속적인 생활관리로 안정감 경험, 성공경험을 통한 긍정적 존재감 경험의 범주가 나타났다. 거주형치료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대처에는 빈번한 소진과 교사의 다중역할로 인한 어려움, 동료들 간의 신뢰와 소통을 통해 협조하고 대처의 범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결과는 포커스집단에 참가한 실무자 1인, 질적연구 전문가 1인에게 검토를 받아 분석의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거주형 치료기관인 청소년디딤센터 실무자들의 실제 개입 경험과 이들이 중점적으로 개입하는 영역 및 효과적 치료 요인, 실무자들의 어려움과 대처방안 등을 탐색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점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ung, Shin Hak photo

Seung, Shin Hak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ounselling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