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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문양을 활용한 게임 캐릭터 의상 디자인 연구A Study on Game Character Costume Design Using Traditional Korean Patterns

Other Titles
A Study on Game Character Costume Design Using Traditional Korean Patterns
Authors
박민규서갑열
Issue Date
Apr-2024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Character Design; Traditional Korean Patterns; Character Components; Barthes's Mythologies; Game Character Costume; 캐릭터 디자인; 한국 전통 문양; 캐릭터 구성 요소; 바르트 신화론; 게임 캐릭터 의상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24, no.2, pp 49 - 64
Pages
16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49
End Page
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127
ISSN
1598-4540
2287-8211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문화적 특색을 알릴 수 있는 전통 문양을 활용한 게임 캐릭터 의상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성별, 나이, 성격, 직업, 소품 5가지 캐릭터 구성 요소를 선별하여 바르트의 신화론을 기반으로 캐릭터 컨셉을 설정했다. 캐릭터 컨셉 설정을 기반으로 캐릭터의 성격과 특징에 맞는 전통 문양을 선정하여, 확장 디자인 및 배치를 통한 한국의 문화적 특색이 드러나는 게임 캐릭터 의상 디자인 방법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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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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