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Z세대 대상 복합문화공간 사용자 경험 비교 연구 - 하우스 도산과 누디트 익선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Generation Z’s Mixed-cultural Space User Experience - Focusing on Haus Dosan and Noudit Ikseon -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Generation Z’s Mixed-cultural Space User Experience - Focusing on Haus Dosan and Noudit Ikseon -
Authors
이서후김승인
Issue Date
Jun-2024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Mixed-cultural Space; User Experience; Generation Z; Value Consciousness; Consumption Pattern; 복합문화공간; 사용자 경험; Z세대; 가치 의식; 소비 패턴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77, pp 65 - 80
Pages
16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77
Start Page
65
End Page
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280
ISSN
2765-1568
Abstract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한 복합문화공간의 주 고객층은 MZ세대이다. 이때 Z세대는 M세대와는 다른 소비 특성을 보이지만, 이를 분류하여 사용자 경험을 연구한 것은 부족하다. 본 연구는 국내 공간 사용자 경험 디자인 및 Z세대의 소비 성향에관한 연구 183건을 메타 분석하여, 총 6가지 요인 범주(구조적, 시각적, 기능적, 사회문화적, 서비스적, 감성적)와 26가지하위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중 Z세대의 가치 소비에 특화된 13가지 요인(접근성, 미학성, 혁신성, 유연성, 참여성, 상호작용성, 감성성, 경험성, 즐거움성, 지속가능성, 환경성, 정체성, 독창성)을 선정하였으며, 사례 검증을 통하여 ‘하우스 도산(Haus Dosan)’과 ‘누디트 익선(Nudit Ikseon)’ 두 공간을 분석하고, 그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였다. 이때 두 공간 모두 방문한 경험이 있는 Z세대 60명을 대상으로 정량적 평가(온라인 구글 서베이)를 시행하였고, 이 중 8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결론으로는 첫째, Z세대의 환경적, 가치적, 지위적 의식에 관련된 경험(경제적, 쾌락적, 상징적, 관계적)을 기반으로 한 복합문화공간의 사용자 경험 평가가 유의미하며 가능하다는 것, 둘째, 복합문화공간에서 문화 및 전시 장소의 혁신성보다 즐거운 소비 경험 및 경제성이 중요하다는 점, 셋째, 재방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범주는 감성적 요인이라는 점이 있었다. 이처럼 본 연구는 Z세대의 소비 특성에 주목한 평가 방법을 제안하여 그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고, 구체적인 제안 사항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