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심리상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연구: 트로스트, 마인드카페, 헬로마인드케어를 중심으로open access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Non-face-to-face Psychological Counseling Applications: Focusing on Trost, Mind Cafe, and Hello Mind Care
- Other Titles
-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Non-face-to-face Psychological Counseling Applications: Focusing on Trost, Mind Cafe, and Hello Mind Care
- Authors
- 강다혜; 김승인
- Issue Date
- Jun-2024
- Publisher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Keywords
- 비대면; 심리상담; 사용자 경험;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Non-face-to-face; psychological counseling; user experience; applications; user interface
- Citation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13, no.3, pp 335 - 346
- Pages
- 12
- Journal Title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3
- Start Page
- 335
- End Page
- 3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3300
- DOI
- 10.29056/jncist.2024.06.05
- ISSN
- 2384-101X
2672-1163
- Abstract
- 본 연구는 비대면 심리상담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에 대한 연구이다. 애플리케이션은 트로스트, 마인드카페, 헬로마인드케어를 선정하였으며, 세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에 관하여 연구하고 질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해당 연구는 MARS 설문지를 국문 번역 및 재구성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2030대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자와 실제 심리상담사인 이해관계자 1명과 사용자 4명을 선정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애플리케이션들은 모두 상업적 목적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평균 점수는 전체적으로 높은 편임을 확인하였다. 애플리케이션 모두 감정케어에 초점을 맞추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론적 배경에서 공통적인 특징으로 피드백, 조언/팁/전략/기술훈련, 마음 챙김/명상이 확인되었다. 기술적 측면 또한 커뮤니티 관련 기능과 리마인더 기능을 공통으로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비대면 심리상담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MARS 평가지를 통해 비교 분석하여 향후 개선 및 보완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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