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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경품이벤트 소구특성과 소비자 반응에 대한 연구 -페이스북 이벤트 캠페인 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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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송수진-
dc.contributor.author이철영-
dc.date.available2020-07-10T04:32:15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2671-61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2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페이스북에서 실제로 진행된 온라인 경품 이벤트를 선정하여 온라인 경품 이벤트의 행동경로와 경품 지급 기간에 따 라 소비자 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이벤트 행동경로를 단순행위와 복잡행 위로 구분하고, 온라인 경품 이벤트 지급 기간을 즉시 지급과 지연 지급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수집은 구레이쓰 이온코리아(주)의 프로페셔널 헤어 브랜드 ‘레삐’ 고객들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온라인 경품 이벤트 행동경로 유형에 따른 이벤트 호감도와 제품 구매의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 한 이벤트 참여 의도는 단순경로가 복잡경로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품 지급 기간에 따른 이벤트 호감도 와 제품 구매의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벤트 참여의도는 즉시지급이 지연지급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 났다. 즉, 이벤트에 참여자들은 복잡한 행위보다는 단순한 행위를 선호하면 경품이 즉시 지급될 때 이벤트에 대한 참여도가 더 욱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실험실 환경이 아닌 실제 진행된 이벤트를 이용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온라인 경품 이벤 트의 제시 방식과 경품 지급 방식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연구 내용의 실무적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일러스아트학회-
dc.title소셜미디어 경품이벤트 소구특성과 소비자 반응에 대한 연구 -페이스북 이벤트 캠페인 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Consumer's Response to Social Media Event Promotion Type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Realtime Base Campaign in Facebook-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철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미디어학, v.21, no.4, pp.211 - 218-
dc.relation.isPartOf조형미디어학-
dc.citation.title조형미디어학-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11-
dc.citation.endPage21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1145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diachronic online event-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media-
dc.subject.keywordAuthorfacebook-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이벤트-
dc.subject.keywordAuthor소셜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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