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상품’으로서의 문화콘텐츠 기획을 효율적으로 도와주기 위한 고전시가의 연구 방향A Study on Classical Korean Poetry for Promoting Cultural Products in the Market
- Other Titles
- A Study on Classical Korean Poetry for Promoting Cultural Products in the Market
- Authors
- 이수곤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고전연구학회
- Keywords
- 문화콘텐츠; 고전시가; 경제적 부가가치; 스토리텔링; 문학주제학; ultural Contents; Classical Korean Poetry; Economic Added Value; Storytelling; Literary Thematics
- Citation
- 韓國古典硏究, no.43, pp.79 - 104
- Journal Title
- 韓國古典硏究
- Number
- 43
- Start Page
- 79
- End Page
- 10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47
- DOI
- 10.20516/classic.2018.43.79
- ISSN
- 1226-3850
- Abstract
- 본고는 문화콘텐츠 기획에서 고전시가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의미를 ‘경제적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문화상품’으로 제한하였고, 이를 전제로 논의를 전개했다.
기존에는 고전시가의 문화콘텐츠화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여러 가지를 제안했다. 이는 실상과 거리가 있음을 살펴보았다. 문화콘텐츠의 핵심 중 하나가 ‘스토리텔링’인데, 고전시가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데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문학주제학’을 언급했다.
문화콘텐츠는 국문학의 활성화를 위해 모처럼 마련된 기회이다. 기획과 제안은 국문학의 역할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문화적 가치 추구에 목적을 둔 문화사업에는 적극적으로 다가갈 필요가 있다. 하지만 경제적 부가가치를 추구하는 즉 현재의 문화콘텐츠 산업에서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행하는 일이 최선이라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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