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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 아동 특수학교의 시설기준과 프로그램에 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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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지연-
dc.contributor.author공순구-
dc.contributor.author박지훈-
dc.date.available2020-07-10T04:32:31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976-44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63-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 자폐성 장애 인구는 꾸준히 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실정은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시설이 존재하지 않고 있다. 그동안, 자폐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을 위하여 교육과 연구는 지속적으로 있어 왔지만 특수학교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현저히 부족하다. 자폐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을 위한 학교에 대하여, 세계적으로 정부의 정책적 관심과 더불어 다양한 시점과 시각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과 함께 우리나라도 자폐 아동의 교육을 통하여 사회적 일원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적합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재활을 돕는 국공립학교가 마련 되도록 관심과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자폐 아동은 개인의 장애 범위가 더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자폐성 환자를 완전히 치유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은 아직 없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장애 개선 방법은 행동장애 감소와 언어 습득, 의사소통기술을 증진, 자립기술 습득을 교육 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폐 아동의 치료와 교육을 위한 특수학교의 연구가 더욱 필요한 이유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폐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에게 다양하고 적절한 교육시설을 연구하여 제공하기 위한 연구로써 문헌을 통한 자폐 아동과 특수교육의 정의와 현황을 정리하고 해외의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교육 제도와 시설 기준, 자폐 특수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그 프로그램과 시설의 기준면적을 알아보았다.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자폐아동에게 적합한 특수학교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자폐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특성은 다양한 문헌조사를 통하여 연구되었으며, 국내외에서 실제로 운영 중인 학교시설의 사례를 바탕으로 교육부 또는 사례 학교 설계자의 이메일 질의회신 및 자료 공유, 가이드라인, 법규, 문헌 조사 등을 통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 이와 같은 분석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폐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과 시설면적과 기준을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세계적으로 자폐 아동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에 걸 맞는 교육과 시설의 환경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해 가고 있다. 자폐아동의 초기교육과 치료과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시설과 프로그램으로서 해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해결 방안으로 볼 수 있다. 즉 치료에 관련된 교육과 시설환경이 자폐아동들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둘째, 자폐아동의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지원적 영역과 생활적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프로그램과 필요한 소요면적을 본 연구에서는 제시하고 세밀한 면적의 기준까지 제시하였다. 셋째, 자폐아동의 교육이 일어나는 활동의 공간과 외부인의 접근이 많은 부분은 기능적 동선을 분리하고, 업무영역은 방문자의 접근이 편리하게 계획 하였다. 또한 외부 동선과 내부동선의 명확한 구분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놀이공간이 계획 될 수 있도록 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자폐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특수하고 세밀한 프로그램과 시설기준을 제시하여 보다 효율적인 치료를 아이들에게 제공 할 수 있는 학교의 이론적 기준이 되고자 하였으며, 향후 자폐아동을 위한 특수학교를 계획 할 시에 학문적 도움이 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공간디자인학회-
dc.title자폐성 아동 특수학교의 시설기준과 프로그램에 관한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Facilities Standards and Programs of Special School for Autistic Childre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공순구-
dc.identifier.doi10.35216/kisd.2018.13.5.27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3, no.5, pp.277 - 288-
dc.relation.isPartOf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277-
dc.citation.endPage28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9874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rchitectural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Special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Autism spectrum disorder-
dc.subject.keywordAuthorSpace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Area standard-
dc.subject.keywordAuthor건축 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특수학교-
dc.subject.keywordAuthor자폐성 장애-
dc.subject.keywordAuthor공간 구성-
dc.subject.keywordAuthor시설 기준 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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