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리워드 앱의 유형별 프레즌스 속성에 따른 이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A Study on User Experience by the Type of Mobile Reward Application with Attributes of Presence
- Other Titles
- A Study on User Experience by the Type of Mobile Reward Application with Attributes of Presence
- Authors
- 이길형; 김수정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Keywords
- 프레즌스; 몰입; 모바일 리워드 앱; 모바일 리워드 앱 유형; Presence; Immersion; Mobile Reward App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5, pp.7 - 22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Volume
- 65
- Start Page
- 7
- End Page
- 2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75
- ISSN
- 1976-1562
- Abstract
- 본 연구는 모바일 리워드 앱의 유형별 프레즌스 속 성에 따른 이용자 경험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모바 일을 이용한 리워드 앱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 지만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것은 소수일 뿐, 대부분이 단기간 내에 사라지고 있다. 또한 미디어 관련 프레즌 스 이론은 중요시되지만 현재까지 다차원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레즌스의 속성을 ‘사회적 풍부성’과 ‘이동성’, ‘몰입’, ‘사회적 관계’의 4가지로 정의하고, 모바일 리워드 앱의 유형을 분류하여 롬바드와 디튼의 프레즌스 이론을 토 대로 설계한 분석모델을 통하여 유형별 사례를 분석하 였다. 분석 결과 일방적인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시청형’과 ‘설치형’보다는 ‘단순미션형’의 프레즌스 의 속성이 높고, ‘단순미션형’보다는 꾸준한 상호작용과 직접 체험을 통해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하며 앱을 이용 하는 ‘체험미션형’의 프레즌스 속성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가치경험의 변화를 통해 진보하는 이용자의 특성과 프레즌스의 속성을 고려한 향후 모바일 리워드 앱의 환경 연구에 있어 실무적 함 의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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