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바일 리워드 앱의 유형별 프레즌스 속성에 따른 이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A Study on User Experience by the Type of Mobile Reward Application with Attributes of Presence

Other Titles
A Study on User Experience by the Type of Mobile Reward Application with Attributes of Presence
Authors
이길형김수정
Issue Date
2018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프레즌스; 몰입; 모바일 리워드 앱; 모바일 리워드 앱 유형; Presence; Immersion; Mobile Reward App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5, pp.7 - 22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65
Start Page
7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75
ISSN
1976-1562
Abstract
본 연구는 모바일 리워드 앱의 유형별 프레즌스 속 성에 따른 이용자 경험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모바 일을 이용한 리워드 앱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 지만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것은 소수일 뿐, 대부분이 단기간 내에 사라지고 있다. 또한 미디어 관련 프레즌 스 이론은 중요시되지만 현재까지 다차원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레즌스의 속성을 ‘사회적 풍부성’과 ‘이동성’, ‘몰입’, ‘사회적 관계’의 4가지로 정의하고, 모바일 리워드 앱의 유형을 분류하여 롬바드와 디튼의 프레즌스 이론을 토 대로 설계한 분석모델을 통하여 유형별 사례를 분석하 였다. 분석 결과 일방적인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시청형’과 ‘설치형’보다는 ‘단순미션형’의 프레즌스 의 속성이 높고, ‘단순미션형’보다는 꾸준한 상호작용과 직접 체험을 통해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하며 앱을 이용 하는 ‘체험미션형’의 프레즌스 속성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가치경험의 변화를 통해 진보하는 이용자의 특성과 프레즌스의 속성을 고려한 향후 모바일 리워드 앱의 환경 연구에 있어 실무적 함 의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광고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