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 전용서체의 통합(패밀리룩)전략이 브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 - 삼성과 애플의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Corporate-exclusive Typeface (Family Look) Strategies on Brand Experience - Comparative Study on Samsung and Apple Cases

Other Titles
The Effect of Corporate-exclusive Typeface (Family Look) Strategies on Brand Experience - Comparative Study on Samsung and Apple Cases
Authors
장순규윤재영
Issue Date
2018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패밀리 룩; 디자인 전략; 서체; 디자인 경험; VX 디자인; Family look; Design strategy; Font; Design experience; Visual experience design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5, pp.421 - 432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65
Start Page
421
End Page
4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77
ISSN
1976-1562
Abstract
기업은 브랜드 경쟁을 하기 위해서 보유한 브랜드 제 품의 외관적 특성과 기술적 특성을 통해 다른 기업과 차별 화된 디자인 전략을 활용 힌다. 이러한 디자인 전략 중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일관되게 적용하는 전략 을 ‘패밀리 룩 ’ 이라고 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중 하나인 서체(font)를 활용한 패밀리 룩의 전략적 사례를 통해 브랜드 경험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다. 이를 위해 기업에서 제작한 고유서체를 통일하여 사용하는 사례, 고유서체가 아닌 서체를 통일하여 사용하는 사례, 각 브랜 드 별 서체를 분리하여 사용한 사례를 비교분석한다. 연구 결과, 서체를 ‘통일 ’하여 적용하는 디자인 전략에 대하여 수 용자는 서체를 ‘분리 ’ 적용하는 상황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체를 통일하여 적용한 상황 에서 기업의 고유서체가 적용되는 선호도에 있어서는 유의 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서체를 통해 브랜드 경 험을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서체 자체가 디자인에서 주연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서체는 브랜드와 연관된 모든 디자인 영역에 변화 없이 지 속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Ray Jae yung photo

Yun, Ray Jae yung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