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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형 미디어 서비스의 실시간 음악방송 시청자수 결정 요인: 브이라이브를 중심으로Determinants of the Number of Audience of Personal Media Service: V-Live Case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the Number of Audience of Personal Media Service: V-Live Case
Authors
묘정신형덕박주연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V-Live; Online streaming; Personal media; Determinants of the number of viewers; Internet broadcast; 브이라이브; 실시간 음악방송; 개인형 미디어 서비스; 시청자수 결정 요인; 인터넷 방송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9, no.10, pp.1893 - 1900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19
Number
10
Start Page
1893
End Page
19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84
DOI
10.9728/dcs.2018.19.10.1893
ISSN
1598-2009
Abstract
본 연구는 개인형 미디어 서비스인 브이라이브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여 브이라이브 실시간 음악방송 시청자수 결정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브이라이브는 한류 스타의 자체 제작 콘텐츠를 방영하면서 실시간 시청률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2017년 10월 23일부터 2017년 12월 13일까지 실시간 음악방송 총 206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아이돌 그룹이 등장하는 경우(전체 샘플의 58%), 댄스음악의 경우(전체 샘플의 29%), 그리고 신곡을 공개하는 경우(전체 샘플의 76%) 시청자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실시간 방송 플랫폼에 대해 주로 사례 분석적 방법에 의존한 기존 연구들과는 달리 타겟 집단이 가진 특성에 기반한 정량적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음악 산업 분야의 연구에 공헌한다. 또한 시청률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인터넷 방송 관련 현업 종사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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