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발달환경을 위한 교육공간의 바이오필릭 디자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Biophilic Design of Educational Space for Emotional Development Environm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Biophilic Design of Educational Space for Emotional Development Environment
- Authors
- 배지윤; 이경선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Keywords
- Biophilic; Biophilic Design; Education Space; Emotional Development; Emotional Space; 바이오필릭; 바이오필릭 디자인; 교육공간; 감성발달; 감성공간
- Citation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7, no.5, pp.152 - 160
- Journal Title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ume
- 27
- Number
- 5
- Start Page
- 152
- End Page
- 1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85
- ISSN
- 1229-7992
- Abstract
- 학령 인구의 감소로 인한 사회 구조의 변화와 교육 형태 및 커리큘럼의 변화에 따라, 학교는 더 이상 지식 습득만의 공간이 아니라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 환경으로 학교 시설의 공간적 변화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에 성격 발달을 위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공간으로써의 인식의 변화로 인해 세계 주요 국가의 학교 시설을 탈바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및 교육 공간의 외부연계 및 프로그램, 공간 구성 등을 조사하고 어린이 및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을 돕는 환경요소와 바이오필릭 디자인 요소 추출하여 유럽의 학교공간의 디자인 분석에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럽의 감성적 교육공간사례을 선정하고 그 공간의 바이오필릭적 실내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감성 교육 공간의 기능과 역할을 조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성격 발달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정서적 공간 디자인의 방향을 제안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Architecture > Architecture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