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Kakao Taxi
- Other Titles
-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Kakao Taxi
- Authors
- 이은주; 김승인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O2O Service; Transportation Service; Kakao Taxi; User Experience; Service Experience; O2O 서비스; 운송 서비스; 카카오택시; 사용자 경험; 서비스 경험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6, no.9, pp.359 - 364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6
- Number
- 9
- Start Page
- 359
- End Page
- 36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296
- DOI
- 10.14400/JDC.2018.16.9.359
- ISSN
- 2713-6434
-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외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O2O 운송서비스, 그중 카카오택시를 중심으로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현상에 관해 연구하고,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 1차 사례 연구를 통해 국내의 택시 앱 서비스와 국외의 O2O 운송서비스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2차로 카카오택시 이용자 8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카카오택시 사용 경험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개선이 필요한 두 가지 포인트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첫째로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에 대한 개선, 둘째로 목적지 위치 공개에 따른 이용자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카카오택시를 통해 국내 O2O 운송서비스의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를 통해 국내 O2O 운송서비스의 개선 방안을 보완하고, 경험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