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에서 인식되는 고급감성의 표현에 관한 연구; 20대를 대상으로 한 CMF워크숍을 중심으로A study on expression of High-quality in the design perceived ; focused on CMF workshop by People in their 20s

Other Titles
A study on expression of High-quality in the design perceived ; focused on CMF workshop by People in their 20s
Authors
성소라나건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Emotional Design; High-Quality; Twenties; Emotional Vocabulary; Emotional Expression; CMF; 감성디자인; 고급감성; 20대; 감성어휘; 감성표현; CMF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12, no.3, pp.65 - 74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65
End Page
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328
ISSN
1976-8745
Abstract
본 연구는 트렌드를 만들고 문화를 이끄는 20대를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다양한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시대변화에 따른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의 의미 변화를 이해하고, 인간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감성디자인과 고급감성을 극대화 시키는 디자인 요소인 CMF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CMF워크숍을 통해 고급감성 어휘와 그에 따른 고급감성 소재 샘플을 추출하여, 감성 표현 방법에 대해 디자이너와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20대와 디자이너가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에 대한 표현 방법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경우,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자신이 느낀 느낌(feeling)을 표현하고, 자신의 경험에 따라 나타나는 감정(sensitive)과 기분(mood)을 다양한 어휘를 통해 표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이너의 경우에는 소재의 형태나 컬러, 피니싱 등 디자인 요소를 직접적으로 표현하거나, 소재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상황을 어휘로 표현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이너가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감성 조사 분석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만족시키는 CMF디자인 전략을 수립하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 심도 깊은 해석적 연구방법과 정량적 연구방법을 병행한다면 보다 더 객관화 된 연구결과를 도출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en photo

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