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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문제적 이용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과시적 자기표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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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진균-
dc.contributor.author박현선-
dc.date.available2020-07-10T04:33:56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issn1229-877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40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SNS의 문제적 이용이 개인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과시적 자기표현의 수준에 따라 문제적 이용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총 219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상대적 박탈감, 소외감, 그리고 관계의 가벼움에 대한 회의가 클수록 개인의 심리적 안녕감은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과시적 자기표현이 낮을 때보다 높을 때 원하지 않는 교류감, 가식적 표현충동, 그리고 오프라인 사회성 결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부적인 효과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흥미롭게도 과시적 자기표현이 높을 때에 비해 낮을 때 중독성과 관계의 가벼움에 대한 회의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부적 효과가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과도한 SNS의 문제적 이용에 따른 부적 효과를 완화하고 심리적 안녕감의 유지 및 증대를 위해 과시적 자기표현의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dc.titleSNS의 문제적 이용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과시적 자기표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Problematic Use of SNS on Consumer Psychological Well-being: The Moderating Role of Conspicuous Self-Present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진균-
dc.identifier.doi10.21074/kjlcap.2018.19.3.54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9, no.3, pp.547 - 575-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47-
dc.citation.endPage57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7864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Network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atic use of SNS-
dc.subject.keywordAuthorConspicuous Self-expression-
dc.subject.keywordAuthorPsychological Well-being-
dc.subject.keywordAuthor소셜네트워크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SNS의 문제적 이용-
dc.subject.keywordAuthor과시적 자기표현-
dc.subject.keywordAuthor심리적 안녕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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