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처리 능력의 집중과 그에 따른심리상태를 대변하는 개념들의 차별적 개념화와 조작화: 주의, 관여, 몰입, 프레즌스, 플로우를 중심으로 한실증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태용-
dc.contributor.author최영균-
dc.contributor.author김미경-
dc.date.available2020-07-10T04:34:00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417-
dc.description.abstract인간은 때때로 특정 자극을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처리하고 그 결과로 그것이 구성하는 흐름 또는 공간 속에 빠져드는 듯한 심리상태를 경험하곤 한다. 광고를 처리하는 소비자 역시 이러한 과정을 통해 광고주가 제작하여 전달하는 메시지를 처리하게 된다. 이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개념들이 학술연구에서 사용되어 왔는데, 그 개념들 중 일부는 서로 유사한 정의를 갖고 있기도 하며, 서로 다른 정의를 갖고 있는 경우에도 실제로 개념화되고 척도를 통해 조작화/계량화되는 과정에서 심각한 중복을 드러낸다. 결국 상당히 비슷한 개념을 다른 이름으로부르거나, 상당히 차별적인 개념들을 동일한 항목들로 측정하는 등의 착오가 빈번히 발생하고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먼저 주의(-투여), 관여, 몰입, 프레즌스, 플로우의 개념들이 선행연구들에서 각각 어떻게 정의되어 왔으며, 그 각각의 측정은 어떠한 항목들로 이뤄져 왔는지를 문헌연구를 통해 살펴본 후, 각 개념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어온 측정항목들이 충분한 표면타당도를 갖고 있는지를 설문을 통해 점검했다. 이후, 위 다섯 가지의 개념의 측정항목들을 통합하여 중복을제외한 후 만들어진 18항목 통합척도를 이용해 3분 길이의 단편영화를 시청한 응답자들이 시청중 또는 직후에 느낀 바를 답하게 하여 그 결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이 두 결과의 연계적 분석을 통해 연구자들은 다섯 가지의 개념이 모두 독립적으로 존재할 필요가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그 중 어느 개념들이 독립된 연구변인으로서 보다 타당한지, 그리고 실증 단계에서 발생되고 있는 타당성 문제들을 제거하기 위해 각 개념을 위한 척도의 구성항목들이 어떻게 조정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초적 논의를 제공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정보처리 능력의 집중과 그에 따른심리상태를 대변하는 개념들의 차별적 개념화와 조작화: 주의, 관여, 몰입, 프레즌스, 플로우를 중심으로 한실증연구-
dc.title.alternativeDistinctive Conceptualization and Operationalization of Attention, Involvement, Engagement, Presence, and Flow-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미경-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29, no.5, pp.7 - 29-
dc.relation.isPartOf광고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29-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7-
dc.citation.endPage2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6849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t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Involvement-
dc.subject.keywordAuthor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Presence-
dc.subject.keywordAuthorFlow-
dc.subject.keywordAuthorScale-
dc.subject.keywordAuthorConceptua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Operationa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Quantif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주의-
dc.subject.keywordAuthor관여-
dc.subject.keywordAuthor몰입-
dc.subject.keywordAuthor프레즌스-
dc.subject.keywordAuthor플로우-
dc.subject.keywordAuthor척도-
dc.subject.keywordAuthor개념화-
dc.subject.keywordAuthor조작화-
dc.subject.keywordAuthor계량화-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kyoung photo

Kim, Mikyoung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