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능력의 집중과 그에 따른심리상태를 대변하는 개념들의 차별적 개념화와 조작화: 주의, 관여, 몰입, 프레즌스, 플로우를 중심으로 한실증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태용 | - |
dc.contributor.author | 최영균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미경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34:00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417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간은 때때로 특정 자극을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처리하고 그 결과로 그것이 구성하는 흐름 또는 공간 속에 빠져드는 듯한 심리상태를 경험하곤 한다. 광고를 처리하는 소비자 역시 이러한 과정을 통해 광고주가 제작하여 전달하는 메시지를 처리하게 된다. 이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개념들이 학술연구에서 사용되어 왔는데, 그 개념들 중 일부는 서로 유사한 정의를 갖고 있기도 하며, 서로 다른 정의를 갖고 있는 경우에도 실제로 개념화되고 척도를 통해 조작화/계량화되는 과정에서 심각한 중복을 드러낸다. 결국 상당히 비슷한 개념을 다른 이름으로부르거나, 상당히 차별적인 개념들을 동일한 항목들로 측정하는 등의 착오가 빈번히 발생하고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먼저 주의(-투여), 관여, 몰입, 프레즌스, 플로우의 개념들이 선행연구들에서 각각 어떻게 정의되어 왔으며, 그 각각의 측정은 어떠한 항목들로 이뤄져 왔는지를 문헌연구를 통해 살펴본 후, 각 개념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어온 측정항목들이 충분한 표면타당도를 갖고 있는지를 설문을 통해 점검했다. 이후, 위 다섯 가지의 개념의 측정항목들을 통합하여 중복을제외한 후 만들어진 18항목 통합척도를 이용해 3분 길이의 단편영화를 시청한 응답자들이 시청중 또는 직후에 느낀 바를 답하게 하여 그 결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이 두 결과의 연계적 분석을 통해 연구자들은 다섯 가지의 개념이 모두 독립적으로 존재할 필요가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그 중 어느 개념들이 독립된 연구변인으로서 보다 타당한지, 그리고 실증 단계에서 발생되고 있는 타당성 문제들을 제거하기 위해 각 개념을 위한 척도의 구성항목들이 어떻게 조정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초적 논의를 제공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title | 정보처리 능력의 집중과 그에 따른심리상태를 대변하는 개념들의 차별적 개념화와 조작화: 주의, 관여, 몰입, 프레즌스, 플로우를 중심으로 한실증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Distinctive Conceptualization and Operationalization of Attention, Involvement, Engagement, Presence, and Flow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미경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29, no.5, pp.7 - 29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7 | - |
dc.citation.endPage | 2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6849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ol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g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low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a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ceptu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peration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ntif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레즌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플로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척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념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작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계량화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