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회화의 공사상에 기초한 현대 사회의 가상공간 해석과 창의적 표현 연구: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와의 비교를 중심으로A Study of Interpretation and the Creative Expression of Virtual Space in the Contemporary Society, based on the Idea of Naught
- Other Titles
- A Study of Interpretation and the Creative Expression of Virtual Space in the Contemporary Society, based on the Idea of Naught
- Authors
- 김선영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조형교육학회
- Keywords
- 전통회화; 가상공간; 공사상; 시뮬라크르; 창의적 표현; traditional paintings; virtual space; the idea of naught; simulacre; creative expression
- Citation
- 조형교육, no.66, pp.37 - 52
- Journal Title
- 조형교육
- Number
- 66
- Start Page
- 37
- End Page
- 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452
- ISSN
- 1225-417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현대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한 가상공간의 개념을 전통적 사상과 포스트모던적 사유로 융합하여 제시하고 창의적인 표현도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공간에 대한 상대적 인식과 개념 이해를 위해 불교의 ‘공사상’과 쟝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개념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의 대표적인 가상공간을 인식해보고, 이를 통한 창의적 미술교육의 방법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불교의 공사상은 무자성(無自性)의 특성과 반야심경에 나타나는 색즉시공(色卽是空)공즉시색(空卽是色)의 특성으로 정리할 수 있다. 보드리야르의 핵심개념인 시뮬라시옹(simulation)은 실재가 아닌 파생실재로 전환되는 작업이며, 모든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 놓은 실재의 인공물을 시뮬라크르(simulacre)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의 주된 현상 가운데 하나인 가상공간에 대한 창의적 시각 표현 개발을 위해 불교의 공사상에 기초하여 비 절대적이고 상대적인 가상의 공간해석 방식을 분석하였다. 공간 이론에 근거하여 실제 수업을 위한 학습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하여 결과물로 얻어진 실기물을 분석한다. 공간 개념의 확장과 창의적 표현은 학습자가 주변의 환경을 좀 더 상대적이고 다양하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고, 이러한 태도는 해체와 분열 가운데 혼돈으로 느껴질 수 있는 현대 사회의 가상적 특성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가상공간에 대해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미술교육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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