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양식이 반영된 팀 편성이 팀 상호작용과 팀 성과물에 미치는 영향- 공과대학 신입생의 ‘학술적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황순희 | - |
dc.contributor.author | 윤경미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34:16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976-321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469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서로 다른 사고양식(thinking styles)을 지닌 팀 구성원들이 이질적, 동질적 팀 으로 구성될 때, 팀원 간의 상호작용과 팀 전체의 성과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 다. 이를 통해 대학 교과목에의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세종시 소재 H 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 128명의 사고양식, 팀 상호작용을 측정 하고, 팀 성과물을 평가하여 이를 대상으로 최종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팀 상호작용은 사고양식에 기초하여 편성한 동질 집단이 이질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둘째, 사고양식에 기초한 동질 집단 내에서의 팀 상호작용 은 외부적 양식이 가장 높고, 군주제, 행정적 양식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보수적 양식이 가장 낮았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었다. 셋째, 사고양식에 따른 팀 (이질적, 동질적)의 팀 성과물 점수는 동질 집단이 이질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그 차이는 통계 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넷째, 동질 집단 내의 팀 성과물 점수는 입법적 양식이 가장 높고, 내부적, 행정적 양식 순이었으며, 보수적 양식이 가장 낮았는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 |
dc.title | 사고양식이 반영된 팀 편성이 팀 상호작용과 팀 성과물에 미치는 영향- 공과대학 신입생의 ‘학술적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Thinking Styles-Based Team Composition on Team Interaction and Team Outcomes in Engineering Freshmen– Focused on 《Academic Writing Clas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황순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2, no.3, pp.351 - 373 | - |
dc.relation.isPartOf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51 | - |
dc.citation.endPage | 37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5847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신입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고양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팀 성과물 | - |
dc.subject.keywordAuthor | freshm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inking styl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compos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m outcome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