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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와 다인 가구의 뉴스미디어 이용 및 사회참여One-person Households’ News Media Use and Civic Participation

Other Titles
One-person Households’ News Media Use and Civic Participation
Authors
박노일정지연김정환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One-person Households; News Information; News Media; News Credibility; Civic Participation; 1인 가구; 뉴스 정보; 미디어 이용; 신뢰도; 사회참여
Citation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26, no.2, pp.95 - 116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95
End Page
1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533
DOI
10.23875/kca.26.2.4
ISSN
1598-4494
Abstract
전체 가구 구성 중 혼자 사는 1인 가구의 급증은 다양한 사회적 변화를 동반한다. 커뮤니케이션학 차원에서 1인 가구의 뉴스미디어 이용과 사회참여 연구는 미진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1인 가구 대 다인가구의 미디어 이용 및 사회참여 차이를 밝히는 동시에, 1인 가구의 인구사회학적 속성, 사회계층, 정치 성향, 그리고 뉴스미디어 이용이 사회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6년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조사한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5,128개의 답변자료를 분석한 결과, 1인 가구는 다인 가구에 비해 낮은 수준의 사회참여를 나타냈으며, 1인 가구 중 남성이며, 교육과 소득수준이 높고, 진보 성향이며 정치 성향이 뚜렷할수록 사회참여가 높았다. 또한 라디오와 모바일 및 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 소비량이 많고 온라인 메신저를 통해 접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사회참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1인 가구의 인구사회학적 배경과 사회계층 및 정치 성향 외에 1인 가구의 뉴스미디어 채널별 이용량과 신뢰도에 따라 사회참여 수준이 상이하게 나타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급증하는1인 가구의 낮은 사회참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뉴스미디어의 역할 관련 후속 연구에 토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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