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V선거 개표 방송의 인서트 그래픽과 수용자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Insert Graphics of TV Ballot-counting Broadcast and Audience Attitude

Other Titles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Insert Graphics of TV Ballot-counting Broadcast and Audience Attitude
Authors
한맑음박두수성열홍
Issue Date
2018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Ballot-counting broadcast; Insert graphic; Audience attitude; 개표방송; 인서트 그래픽; 수용자 태도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3, pp.19 - 34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63
Start Page
19
End Page
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577
ISSN
1976-1562
Abstract
본 연구는 제19대 대선 개표방송의 인서트 그래픽 을 인물 수치형, 게임 아바타형, 캐리커처형, 영화·드 라마 패러디형으로 유형화 하여 몰입, 즐거움, 주목도, 이해용이성,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차이점이 있는지 알 아보았다. 또한 이러한 변수들이 수용자 태도에 어떠 한 영향력을 미치며, 성별과 연령에 따라 영향력에 차 이점이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4가지 유형 중 영화·드라마 패러디형이 몰입, 즐거움, 주목도, 준사회적 상호작용에 가장 효과 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해용이성의 경우 인물한맑음.박두수,성열홍 I TV선거 개표 방송의 인서트 그래픽과 수용자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21 수치형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즐거움, 주 목도, 준사회적 상호작용은 수용자 태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의 경우 주목 도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20·30대가 40·50대 이상 보다 수용자 태도 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주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 났다. 이와 같이 개표방송 인서트 그래픽 유형에 따라 몰입, 즐거움, 주목도, 이해용이성, 준사회적 상호작용 에 차이점이 있다는 점과 이러한 변수들이 수용자 태 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치며, 주목도의 경우 인구통 계학적 특성에 따라 조절효과 나타난다는 결과들은 개 표방송을 연출, 구성 및 제작하는데 있어 전략적 시사 점을 제공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