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실수에 대한 인식을 매개로 창의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 도전 목표의 조절된 매개효과The Effects of Creative Self-Efficacy on Perception of Errors and Creative Performance: The Moderating Role of Challenge Goal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reative Self-Efficacy on Perception of Errors and Creative Performance: The Moderating Role of Challenge Goal
Authors
신종호김명섭최병호박준수김종백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창의력교육학회
Keywords
creativity; creative self-efficacy; error; error-perception; challenge goal; 창의성; 창의적 자기효능감; 실수; 실수에 대한 인식; 도전 목표
Citation
창의력교육연구, v.18, no.1, pp.1 - 21
Journal Title
창의력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596
ISSN
1976-944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실수에 대한 인식을 매개로 창의적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 실수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가 도전 목표의 제시 여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대학생 134명을 대상으로 창의성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 후, 과제 중 실수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였다. 이때 참여자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한 집단에는 도전 목표를 제시하였고 다른 집단에는 단순히 성취 기준만을 제시하였다. 이후 전문가합의법을 활용하여 유창성과 독창성을 평정하였다. 연구 결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과제 중 발생하는 실수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수에 대한 인식 중 실수 위험 감수는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유창성, 독창성 간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였으며, 도전 목표의 제시 여부가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단순히 성취 기준만 제시한 경우에는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실수에 대한 인식, 창의적 수행 간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지 않았지만, 도전 목표를 제시한 경우에는 실수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가 유의했다. 본 연구 결과는 실수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대학생의 창의적 수행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이 과정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 증진과 도전 목표의 제시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함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