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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의 Jerk에 따른 평균주행속도 변화 분석An Analysis of the Traffic Speed Due to Jerk on Automated Vehicle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Traffic Speed Due to Jerk on Automated Vehicles
Authors
정승원문영준황기연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교통연구원
Keywords
Automated Vehicles; Jerk; Driving Stability; Traffic Flow; Agent Based Model; NetLogo; 자율주행자동차; Jerk; 주행안정성; 교통흐름; 행위자기반모형; Netlogo
Citation
교통연구, v.25, no.1, pp.15 - 27
Journal Title
교통연구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15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603
DOI
10.34143/jtr.2018.25.1.15
ISSN
1738-4028
Abstract
Jerk는 가속도의 미분 값으로 주행안정성 및 승차감에 영향을 준다. 일반적인 운전자가 가감속할 때 Jerk를 컨트롤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도로교통에서 자주 활용되는 개념은 아니며, 철도나 승강기에서 활용하는 개념이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조향 및 가속 장치를 자동화하여 운전자의 역할의 일부를 수행하는 기술로서, Jerk의 개념 적용이 가능하다. 자율주행자동차는 Jerk의 제한을 낮춰서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고, 반대로 주행속도와 주행성을 고려하여 Jerk의 제한을 높일 수도 있다. 다만 자율주행자동차와 일반 자동차가 혼재된 교통류에서 자율주행자동차의 Jerk의 제한을 어떻게 두는가에 따라 교통흐름의 부정적인 영향도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Jerk로 인해 일반 자동차와 전체 교통류의 흐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행위자기반모형 시뮬레이션 툴인 Netlogo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하였다. 기본구간과 진입출구간, 밀도와 자율주행자동차의 혼입율에 따른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각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의 Jerk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본구간에서는 저혼입율일수록 고밀도일 때 낮은 Jerk의 평균주행속도가 높게 분석되었고, 진입출구간에서는 혼입율과 상관없이 저밀도일 때 낮은 Jerk의 평균주행속도가 높게 분석되었다. 즉, 승차감이나 주행안정성을 고려하여 Jerk를 반영하여도 일반자동차나 전체 교통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평균주행속도가 높아질 수도 있다. 따라서 자율주행자동차에 Jerk를 반영하여 주행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반대로 Jerk의 제한을 여유있게 두어 주행성을 향상시킬 수도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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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chitecture > Urban Engineering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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