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 교육을 통한 공감능력 함양에 관한 예비적 고찰-초등교육을 중심으로-Study on Fostering Empathy by Design Education -Focusing on Elementary Education-

Other Titles
Study on Fostering Empathy by Design Education -Focusing on Elementary Education-
Authors
정원준김창현김승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Design Education; Empathy; Elementary Education; Communication;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디자인 교육; 공감능력; 초등교육; 의사소통; 인공지능 시대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6, no.3, pp.423 - 428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423
End Page
4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615
DOI
10.14400/JDC.2018.16.3.423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는 인공지능 시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초등교육 때부터 디자인 교육을 통한 공감능력 함양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헌조사를 통해 디자인 교육의 정의, 필요성 그리고 국내 디자인 교육 현황을 알아보고, 공감능력의 구성요소, 인공지능 시대에서의 그 필요성 그리고 어린이들이 공감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해외 디자인 및 공감능력 교육 사례를 조사하였다. 결론적으로 사례 분석을 통해 북유럽 국가들은 디자인으로 사회 혁신을 이루고 높은 수준의 공감능력을 갖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놀이의 형태로 소통, 토론, 협동하는 과정의 디자인 교육이 초등교육을 받는 어린이들이 공감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의 인재 양성을 위해 해외 사례처럼 공감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길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