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교육을 통한 공감능력 함양에 관한 예비적 고찰-초등교육을 중심으로-Study on Fostering Empathy by Design Education -Focusing on Elementary Education-
- Other Titles
- Study on Fostering Empathy by Design Education -Focusing on Elementary Education-
- Authors
- 정원준; 김창현; 김승인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Design Education; Empathy; Elementary Education; Communication;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디자인 교육; 공감능력; 초등교육; 의사소통; 인공지능 시대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6, no.3, pp.423 - 428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423
- End Page
- 42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615
- DOI
- 10.14400/JDC.2018.16.3.423
- ISSN
- 2713-6434
- Abstract
- 본 연구는 인공지능 시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초등교육 때부터 디자인 교육을 통한 공감능력 함양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헌조사를 통해 디자인 교육의 정의, 필요성 그리고 국내 디자인 교육 현황을 알아보고, 공감능력의 구성요소, 인공지능 시대에서의 그 필요성 그리고 어린이들이 공감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해외 디자인 및 공감능력 교육 사례를 조사하였다. 결론적으로 사례 분석을 통해 북유럽 국가들은 디자인으로 사회 혁신을 이루고 높은 수준의 공감능력을 갖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놀이의 형태로 소통, 토론, 협동하는 과정의 디자인 교육이 초등교육을 받는 어린이들이 공감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의 인재 양성을 위해 해외 사례처럼 공감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길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61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