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을 위한 피드백 활용 다시쓰기 수업의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남미-
dc.date.available2020-07-10T04:35:37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2586-722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616-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의 목적은 대학 학습자의 사고 능력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이끄는 다시쓰기 교수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가이전 수행활동 결과물을 대상화하고 이를 수정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피드백이다. 자기 수정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이전보다 나아질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피드백 제공이 중요하다. 또, 다시쓰기의 단계별 피드백 내용 및 방법을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사고 능력을 개선할 수 있도록 이끄는 수업은 수업내용과 학습자 글쓰기 결과물, 다시쓰기와 수행활동 결과의 활용, 강의 유인물 등이 유기적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 보인 다시쓰기 수행 과제의 경우 ‘학습자 글쓰기 - 전체 강평(유인물 활용) - 교수피드백 - 학습자자기글 분석/피드백분석 - 다시쓰기 계획/다시쓰기’의 활동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글쓰기 수업 방안의 유효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통계적결과와 학습자 글쓰기 산출물을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두 가지 절차를 통해 체계화된 다시쓰기 수업 방안이 학습자들의 글쓰기를 위한 사고이 논문의 목적은 대학 학습자의 사고 능력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 이끄는 다시쓰기 교수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가 이전 수행활동 결과물을 대상화하고 이를 수정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피드백이다. 자기 수정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이전보다 나아질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피드백 제공이 중요하다. 또, 다시쓰기의 단계별 피드백 내용 및 방법을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사고 능력을 개선할 수 있도록 이끄는 수업은 수업내용과 학습자 글쓰기 결과물, 다시쓰기와 수행활동 결과의 활용, 강의 유인물 등이 유기적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 보인 다시쓰기 수행 과제의 경우 ‘학습자 글쓰기 - 전체 강평(유인물 활용) - 교수피드백 - 학습자자기글 분석/피드백분석 - 다시쓰기 계획/다시쓰기’의 활동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글쓰기 수업 방안의 유효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통계적결과와 학습자 글쓰기 산출물을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두 가지 절차를 통해 체계화된 다시쓰기 수업 방안이 학습자들의 글쓰기를 위한 사고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첫째, 글쓰기 결과의 질적 개선에 대한 통계치를 제시하였다. 둘째, 다시쓰기 과정에서 보여준 학습자 사고 과정을 일반화하였다. 학습자들은 자신의 글을 대상화하면서 거시적 틀을 파악하고, 정교화과정을 수행하였으며, 자신의 사고를 읽고 이를 조절하는 초인지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 리터러시 학회-
dc.title대학생을 위한 피드백 활용 다시쓰기 수업의 효과-
dc.title.alternative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Feedback-Based Rewriting Lesson on College Writing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남미-
dc.identifier.doi10.37736/kjlr.2018.03.9.1.4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리터러시 연구, v.9, no.1, pp.41 - 70-
dc.relation.isPartOf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title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1-
dc.citation.endPage7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3487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대학글쓰기-
dc.subject.keywordAuthor다시쓰기-
dc.subject.keywordAuthor피드백-
dc.subject.keywordAuthor사고의 대상화-
dc.subject.keywordAuthor유기적 조직화-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writing-
dc.subject.keywordAuthorrewriting-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feedback-
dc.subject.keywordAuthorThe objectification of the previous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systematic organiz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