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을 위한 피드백 활용 다시쓰기 수업의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남미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35:37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2586-72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616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의 목적은 대학 학습자의 사고 능력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이끄는 다시쓰기 교수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가이전 수행활동 결과물을 대상화하고 이를 수정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피드백이다. 자기 수정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이전보다 나아질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피드백 제공이 중요하다. 또, 다시쓰기의 단계별 피드백 내용 및 방법을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사고 능력을 개선할 수 있도록 이끄는 수업은 수업내용과 학습자 글쓰기 결과물, 다시쓰기와 수행활동 결과의 활용, 강의 유인물 등이 유기적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 보인 다시쓰기 수행 과제의 경우 ‘학습자 글쓰기 - 전체 강평(유인물 활용) - 교수피드백 - 학습자자기글 분석/피드백분석 - 다시쓰기 계획/다시쓰기’의 활동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글쓰기 수업 방안의 유효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통계적결과와 학습자 글쓰기 산출물을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두 가지 절차를 통해 체계화된 다시쓰기 수업 방안이 학습자들의 글쓰기를 위한 사고이 논문의 목적은 대학 학습자의 사고 능력을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 이끄는 다시쓰기 교수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가 이전 수행활동 결과물을 대상화하고 이를 수정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피드백이다. 자기 수정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이전보다 나아질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피드백 제공이 중요하다. 또, 다시쓰기의 단계별 피드백 내용 및 방법을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사고 능력을 개선할 수 있도록 이끄는 수업은 수업내용과 학습자 글쓰기 결과물, 다시쓰기와 수행활동 결과의 활용, 강의 유인물 등이 유기적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 보인 다시쓰기 수행 과제의 경우 ‘학습자 글쓰기 - 전체 강평(유인물 활용) - 교수피드백 - 학습자자기글 분석/피드백분석 - 다시쓰기 계획/다시쓰기’의 활동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글쓰기 수업 방안의 유효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통계적결과와 학습자 글쓰기 산출물을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 두 가지 절차를 통해 체계화된 다시쓰기 수업 방안이 학습자들의 글쓰기를 위한 사고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첫째, 글쓰기 결과의 질적 개선에 대한 통계치를 제시하였다. 둘째, 다시쓰기 과정에서 보여준 학습자 사고 과정을 일반화하였다. 학습자들은 자신의 글을 대상화하면서 거시적 틀을 파악하고, 정교화과정을 수행하였으며, 자신의 사고를 읽고 이를 조절하는 초인지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 |
dc.title | 대학생을 위한 피드백 활용 다시쓰기 수업의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Feedback-Based Rewriting Lesson on College Writing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남미 | - |
dc.identifier.doi | 10.37736/kjlr.2018.03.9.1.4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v.9, no.1, pp.41 - 70 | - |
dc.relation.isPartOf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title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41 | - |
dc.citation.endPage | 7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3487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글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시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피드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고의 대상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기적 조직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feedback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objectification of the previous thin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ystematic organiz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