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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 시청자의 지각된 유사성, 동일화 갈망 및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V Viewers' Perceived Similarity, Wishful Identifica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 on Tourism Attitude : In the case of a Travel-Reality Show

Other Titles
The Effect of TV Viewers' Perceived Similarity, Wishful Identifica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 on Tourism Attitude : In the case of a Travel-Reality Show
Authors
서병진김민경이충훈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Keywords
리얼리티프로그램; 지각된 유사성; 동일화 갈망; 준사회적 상호작용; 관광태도; Reality program; Perceived Similarity; Wishful Identification; Para-social Interaction; Tourism Attitude
Citation
관광연구논총, v.30, no.1, pp.29 - 51
Journal Title
관광연구논총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29
End Page
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693
ISSN
1226-8054
Abstract
본 연구는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인 tvN <꽃보다 시리즈>를 시청한 시청자들이 <꽃보다 시리즈> 출연자들에 대해 지각하는 유사성, 출연자들처럼 되고 싶어 하는 동일화 갈망, 그리고 출연자들과 마치 현실 세계의 친구 관계와 같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일컫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꽃보다 누나> 출연자들이 방문한 관광 목적지에 대한 관광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꽃보다 누나>를 시청한 240명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 내용을 토대로 데이터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꽃보다 시리즈> 출연자들에 대한 지각된 유사성, 동일화 갈망 및 준사회적 상호작용 모두 관광태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유사성은 동일화 갈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경유하여 관광태도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지각된 유사성, 동일화 갈망 및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자들의 관광태도에 실제적으로 주는 영향을 분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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