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 시청자의 지각된 유사성, 동일화 갈망 및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V Viewers' Perceived Similarity, Wishful Identifica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 on Tourism Attitude : In the case of a Travel-Reality Show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V Viewers' Perceived Similarity, Wishful Identification, and Para-social Interaction on Tourism Attitude : In the case of a Travel-Reality Show
- Authors
- 서병진; 김민경; 이충훈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 Keywords
- 리얼리티프로그램; 지각된 유사성; 동일화 갈망; 준사회적 상호작용; 관광태도; Reality program; Perceived Similarity; Wishful Identification; Para-social Interaction; Tourism Attitude
- Citation
- 관광연구논총, v.30, no.1, pp.29 - 51
- Journal Title
- 관광연구논총
- Volume
- 30
- Number
- 1
- Start Page
- 29
- End Page
- 5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693
- ISSN
- 1226-8054
- Abstract
- 본 연구는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인 tvN <꽃보다 시리즈>를 시청한 시청자들이 <꽃보다 시리즈> 출연자들에 대해 지각하는 유사성, 출연자들처럼 되고 싶어 하는 동일화 갈망, 그리고 출연자들과 마치 현실 세계의 친구 관계와 같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일컫는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꽃보다 누나> 출연자들이 방문한 관광 목적지에 대한 관광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꽃보다 누나>를 시청한 240명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 내용을 토대로 데이터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꽃보다 시리즈> 출연자들에 대한 지각된 유사성, 동일화 갈망 및 준사회적 상호작용 모두 관광태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유사성은 동일화 갈망과 준사회적 상호작용을 경유하여 관광태도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지각된 유사성, 동일화 갈망 및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의 시청자들의 관광태도에 실제적으로 주는 영향을 분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