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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모바일 게임의 확률형 아이템 사용성 개선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Interaction Design for Improving Usability of Random item box in Korean Mobile Game

Other Titles
A Study on Interaction Design for Improving Usability of Random item box in Korean Mobile Game
Authors
최성훈김승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모바일 게임; 확률형 아이템; 사용자 경험; 인터랙션 디자인; 게임 수익 모델; Mobile game; Random item box; User experience; interaction design; Game Revenue Model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9, no.2, pp.137 - 143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137
End Page
1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705
DOI
10.15207/JKCS.2018.9.2.137
ISSN
2233-4890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모바일 게임에서 게임 내 콘텐츠로 활용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의 사용성을 개선할 수 있는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이다. 현재 국내 모바일 게임은 지속적인 매출의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그 중심에는 확률형 아이템 판매라는 모바일 게임의 대표적인 수익 모델이 있다. 확률형 아이템 사용의 문제점은 지속해서 제기되어 왔고, 현재 법적인 규제안까지 상정 되어있는 상태다. 확률형 아이템은 현재 모바일 게임 이용자가 아이템 사용 시 정확한 확률을 알 수 없으며 한탕주의와 같은 사행성을 표방한다는 우려도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확률형 아이템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을 연구하여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에게 더 나은 게임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온라인 설문과 심층 면접 조사를 시행했다. 연구 결과 확률형 아이템 사용 시 확률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확률형 아이템 사용 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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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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