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CN을 활용한 상품 유통의 효과성 진단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정민-
dc.contributor.author박은지-
dc.date.available2020-07-10T04:36:13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598-387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71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MCN을 활용한 중소기업 제품 유통 활성화에 대한 실효성을 검증하고대안을 모색하는 연구이다. 연구방법론으로는 관련통계와 기존 연구자료가 많지 않아 탐색적인 연구로서 심층인터뷰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MCN 자체에 대한 사업에 대한 전망과 그에 대한평가는 대체로 긍정과 부정이 공존하고 있었다. 최근 들어 단순히 크리에이터를 관리하는 기획사로서 기능하는 전통적인 MCN의 개념이 점차 와해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둘째, MCN을 통한 상품 유통 관련해서는 해외에서의 인플루엔서 활용가능성, V 마케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 MCN 상품유통활성화를 위한 기업의 자체 미디어 영향력 제고 필요성 증대 등의 긍정적인 면도 있었으나 기본적으로 국내에서 MCN을 활용한 실제 제품판매는 저조하고, MCN을 중소기업 제품의 유통에활용해서 성공한 예는 극히 드물었다. 셋째, MCN을 활용한 유통활성화에 저해가되는 요소로서, 업계차원에서는 MCN 마케팅 비용의 상승, MCN과 커머스를 연결시키는 데 필요한 경험 부족, MCN과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침체 등이 지적되었고, 정책적 차원에서는 중소업체의 MCN 활용 이해 부재 및 전문 인력 수급의 어려움, 중소기업들의 유통확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객관적 통계지표 부재 등이 문제점인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MCN 유통에 대한 향후 방향과 대안으로는 국내 상황에 대해서는 비관적이지만 글로벌 시장은 가능성이 높고, MCN 마케팅에 대한 대안으로서 바이럴 플랫폼 개발, 비디오 마케팅으로의 전환, 신규 비즈니스모델의 개발 등다양한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부정책으로는 1인 미디어 콘텐츠 개발및 이를 위한 전문 크리에이터 육성, 1인 미디어 콘텐츠 적용 기회 확대 및 국가적 차원의 기업-크리에이터 간 매칭 프로그램 개발 등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예술경영학회-
dc.titleMCN을 활용한 상품 유통의 효과성 진단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iagnosis and Activation Plan of the Effectiveness of Product Distribution using MC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고정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예술경영연구, no.45, pp.169 - 202-
dc.relation.isPartOf예술경영연구-
dc.citation.title예술경영연구-
dc.citation.number45-
dc.citation.startPage169-
dc.citation.endPage20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2456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CN-
dc.subject.keywordAuthor크리에이터-
dc.subject.keywordAuthor중소기업-
dc.subject.keywordAuthor유통-
dc.subject.keywordAuthor1인 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MCN-
dc.subject.keywordAuthordistribution-
dc.subject.keywordAuthorSMEs-
dc.subject.keywordAuthorone-perdon media-
dc.subject.keywordAuthorcreato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문화예술경영대학원 > 문화예술경영전공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 Jeong Min photo

Ko, Jeong Min
MBA in Arts and Cultural Management (Major in Culture and Art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