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어동화를 활용한 챗봇 기반 초등 영어학습 모바일 어플리케이션An english learning mobile application using english fairytale based on chatbot

Other Titles
An english learning mobile application using english fairytale based on chatbot
Authors
김건동
Issue Date
18-Nov-2017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Citation
2017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v.2017, no.11, pp.148 - 149
Journal Title
2017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Volume
2017
Number
11
Start Page
148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5004
Abstract
우리나라 초등 영어교육의 목표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 유도를 바탕으로 기초적인 이해와 표현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그러나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많은 학습량과 어려운 수준으로 영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있으며, 많은 선행연구를 보면 동기부여 방법으로 영어동화 활용 학습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현행 스마트러닝 시장에서의 영어 동화 활용 학습은 여전히 기존 수업방식의 고수, 학습자 맞춤형 가변형 콘텐츠 부족, 공급자와 학습자의 소통방법의 부족, 그리고, 언어 4대 영역의 불균형적인 발달이라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기존 초등 영어 동화 학습의 문제점들의 해결과 함께, 학생들이 더욱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챗봇(AI)을 활용한 새로운 영어교육 서비스를 만드는데 목표를 두었다. 본 연구 방법은 선행 문헌에서 제시하는 언어 4대 영역 고른 발달을 위한 영어동화 학습 방식을 참고하였고, 이를 Key-Value Observing 패턴을 이용한 챗봇과 영어동화를 결합한 새로운 영어동화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작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사용자 테스트를 거쳐 긍정적인 측면과 개선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Geon Dong photo

Kim, Geon Dong
Design & Visual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