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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시, 명성, 해외사업경험 조직과 지식공유: 사회적 교환, 네트워크 및 학습Guanxi, Reputation, Overseas Business Experiences/Organizations, and Knowledge Sharing: Social Exchange, Network, and Learning

Other Titles
Guanxi, Reputation, Overseas Business Experiences/Organizations, and Knowledge Sharing: Social Exchange, Network, and Learning
Authors
이정열이상윤
Issue Date
Aug-2017
Publisher
한국국제경영학회
Citation
국제경영연구, v.28, no.3, pp.1 - 38
Journal Title
국제경영연구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5355
ISSN
1598-271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전략적 제휴를 하는 중국 산동성 소재 대기업을 대상으로 ?시, 명성, POS(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PLS(perceived leader support), 해외사업경험, 해외사업조직이 파트너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제휴파트너와의 ?시, 명성, POS는 전략적 제휴파트너 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PLS는 예측한 바와 달리 제휴파트너 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해외사업경험은 ?시와 명성이 글로벌 제휴파트너 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해외사업조직은 ?시가 제휴파트너 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명성이 제휴파트너 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특히 중국 내부에 오랜 기간 글로벌 전략적 제휴를 바탕으로 크게 둥지를 튼 중국기업에 대한 조직, 인적자원관리 측면에 대한 연구와 이들 기업들에 대한 국제경영 관점의 연구, 이 두 개의 큰 줄기를 하나로 통합한 관점에서 연구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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