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현장에서의 학급단위 놀이상담 프로그램의 활용A Practical Use of Classroom Based Play Counseling Program in the Elementary School Setting

Other Titles
A Practical Use of Classroom Based Play Counseling Program in the Elementary School Setting
Authors
안성희이동훈이상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상담학회
Keywords
Play media; Play counseling; School Counseling; Elementary School; 놀이매체; 놀이상담; 학교상담; 초등학교
Citation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v.2, no.2, pp.43 - 67
Journal Title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Volume
2
Number
2
Start Page
43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234
ISSN
2508-5360
Abstract
아동들을 위한 교육, 상담, 그리고 심리치료 영역에서 놀이라는 매체는 오랫동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 유아교육자들은 교육매체로서의 놀이를 사용하였고 심리치료자들의 치료수단으로서의 놀이의 유용성을 강조해 왔다. 문제아동뿐만 아니라 건강한 전체학생들을 대상으로 예방과 발달을 담당해야 하는 학교상담활동에 있어 놀이매체의 기능, 방법, 그리고 활용에 대한 새로운 틀이 요구되어진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이 글에서는 먼저 전체 학생을 위한 학급단위 놀이상담 프로그램이 학교장면에 도입되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더 나아가 일대일 장기심리치료 중심인 전통적인 놀이치료 이론과 달리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둔 학급단위 놀이상담 프로그램의 이론적인 토대를 살펴본 후, 이 놀이상담 프로그램의 주요한 기능들을 탐색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의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놀이상담 프로그램의 놀이매체들과 놀이상담자로서의 학교상담자가 담당해야 할 역할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놀이상담 프로그램의 실제를 보여주기 위해서 부록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어떻게 실시할 수 있는지 사례를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ling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n, Sung Hee photo

An, Sung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ounselling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