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HMD 모바일 환경에서 가상현실 기반 노래방 구현물의실재감과 몰입감 연구A Study on Immersion and Presence of VR Karaoke Room Implementations in Mobile HMD Environments

Other Titles
A Study on Immersion and Presence of VR Karaoke Room Implementations in Mobile HMD Environments
Authors
김기홍서범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Virtual Reality; Immersion; Presence; 3D VR Model; 360-degree Video Streaming; 가상현실; 몰입감; 실재감; 3차원 VR 모델; 360도 비디오 스트리밍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7, no.6, pp.19 - 28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6
Start Page
19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315
ISSN
1598-4540
Abstract
최근 VR(Virtual Reality)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가상현실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가상현실 디바이스 기술에 비해 이러한 디바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가상현실 기반 게임 콘텐츠 개발은 부진한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기반으로 하는 디바이스 중 사용자의 접근성이 높은 HMD(Head Mounted Display) 부착형 모바일기기를 활용하여 가상현실 노래방을 두 가지 형태의 서로 다른 가상현실 재현방법론(실사기반의 3D 가상현실 공간 생성과 실사기반의 360˚ 영상 방식)으로 개발하고 이에 대한 사용자의 사실감과 몰입감에 대하여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비교 결과를 제시한다. 본 연구진은 논문의 비교 결과가 향후모바일 기반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시 개발 지침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Software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Beom Joo photo

Seo, Beom Joo
Game (Major in Game Softwa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