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 역사 - 수업에서의 사료 활용 실태 연구Use of Historical Sources in Middle School History Instruction

Other Titles
Use of Historical Sources in Middle School History Instruction
Authors
이미미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역사교육학회
Keywords
사료; 사료학습; 사료 활용 실태; 혼합연구방법; 수업일지; Sources; use of historical sources; mixed-methods; teacher log
Citation
역사교육연구, no.29, pp.87 - 132
Journal Title
역사교육연구
Number
29
Start Page
87
End Page
1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329
DOI
10.16976/kahe.2017..29.87
ISSN
1738-7639
Abstract
사료 교수・학습에 대한 중요성은 강조되어 왔지만, 현장에서 사료가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수업에서의 사료 활용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려는 목적에서 중학교 『역사』 수업에서의사료 활용 실태 및 사료 활용의 양적・질적 활성화를 위해 교사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지를 혼합연구방법을 통해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무선 표집한 100개 중학교의 역사 교사를 대상으로 한 사료 활용 실태 설문 조사와 함께 다양한 교직 경력을 갖춘교사 7명의 수업일지와 심층면담을 통해 중학교 『역사①』 1단원 사료 활용을 분석하였다. 중학교 『역사』 교사는 사료가 역사 수업에 필요한 교수・학습 자료라는 공통된 인식을 갖고 있었으나, 사료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해를 보였으며, 활용 양상 또한다양하게 나타났다. 그렇지만 1차 문자 사료 활용에 있어서는 상당한 정형성이 나타남을확인할 수 있었다. 교사들은 사료학습을 증진하기 위해 수업 준비나 실제 수업에 사용할수 있는 풍부하고 다양한 교재를 가장 필요로 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역사 교사의 사료 및 사료학습에 대한 인식, 그리고 사료 활용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사료학습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논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