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디자인형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관한 연구Case Study for the Communication Method of Information Design Type Advertising

Other Titles
Case Study for the Communication Method of Information Design Type Advertising
Authors
김종민박한솔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Information Design; Advertising Design; Information Design Type Advertising; 정보디자인; 광고디자인; 정보디자인형 광고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7, no.11, pp.90 - 101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11
Start Page
90
End Page
1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330
DOI
10.5392/JKCA.2017.17.11.090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정보를 표현기법 삼아 소통되는 정보디자인형 광고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광고와 정보와의 관계를 시대적 이슈에 맞추어 고찰한 후, 정보디자인형 광고 샘플을 선정, 유형별로 연구하고 이를 전문가 그룹과 비전문가 그룹 대상으로 심층 분석하여 그 특징을 알아본다. 그 결과, 정보디자인형 광고는 1인 미디어 시대와 정보화 사회에 기인하여 출몰하는 정보디자인 형식을 갖춘 광고로, 이슈가 될만한 정보 혹은 데이터를 정보디자인 기법을 이용하여 시각화 한 후, 이를 표현기법 삼아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형식의 광고임을 알 수 있었으며, 매뉴얼 정보디자인형 광고, 아이덴티티 정보디자인형 광고, 데이터 시각화 정보디자인형 광고로 구분할 수 있었다. 커뮤니케이션 키워드는 Attention, Curation, Study가 있다. 이 중 Curation은 Share에서 발전된 개념으로, 공유 행위를 통한 소셜네트워크상에서의 지식 소장, 선점, 과시를 의미한다. 과장과 허위가 아닌,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디자인형 광고는 방대한 양의 정보나 어려운 내용을 쉽게 치환, 이해를 돕는 과정을 통해 흥미와 공감대를 형성하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한 학습을 유도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ng Min photo

Kim, Jong Min
College of Design and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