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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문법 구조의 학습 난이도 재검토: Ellis(2006) 후속 연구Re-examining learning difficulty of English grammar structures: A follow-up study of Ellis (2006)

Other Titles
Re-examining learning difficulty of English grammar structures: A follow-up study of Ellis (2006)
Authors
김정은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Keywords
Implicit knowledge; Explicit knowledge; Timed grammaticality judgment test; Modality; Metalinguistic knowledge test; 명시적 지식; 암시적 지식; 시간 제한을 둔 문법성 판단 도구; 감각 양상; 메타언어검사
Citation
외국어교육연구, v.31, no.3, pp.141 - 167
Journal Title
외국어교육연구
Volume
31
Number
3
Start Page
141
End Page
1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334
DOI
10.16933/sfle.2017.31.3.141
ISSN
1225-4975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10개의 통사 관련 주요 영문법 구조의 상대적 학습 난이도를 규명하는 데 있다. 학습 난이도는 암시적 지식 습득 정도에 기준하여 판단하였다. 총 64명의 영어를 제2언어로 학습하는 한국인 성인 학습자들로부터 데이터가 수집되었다. 이들의 암시적 지식 습득 정도는 제2언어의 암시적 지식 검사 도구 중에서도 높은 강도와 낮은 강도의 암시적 지식을 측정하는 것으로 알려진 두 검사 도구에 의하여 측정되었는데, 이들은 각각 시각적 자극을 이용한 문법판단검사(TGJTvisual)와 청각적 자극을 이용한 문법판단검사(TGJTaural)였다(Kim & Nam, 2017). 데이터 분석 결과, 부가의문문, 가정법, 간접의문문에 대하여 학습자들은 두 검사 도구에서 모두 우수한 점수를 획득하였다. 문법 항목이 Since/for, 여격, 비교급, 부사의 위치일 때는 TGJTaural에서보다 TGJTvisual에서 월등히 좋을 점수를 획득하였다. 문법 항목이 능격동사, 관계절 및 동사보문일 때는 두 검사에서 모두 낮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기반하여 10개의 문법 항목에 대한 난이도가 규명되었다. 추가적인 분석을 통해 문법 항목이 내재한 특성 중의 하나인 규칙성이 암시적 지식 습득의 난이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교육적 함의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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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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