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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하 미국 유학생으로서의 오천석: 유학생회 활동과 박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The formative years of Auh Chun Suk: His work in the United States, 1921-1931

Other Titles
The formative years of Auh Chun Suk: His work in the United States, 1921-1931
Authors
이윤미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사학회
Keywords
Auh Chun Suk; Paul C. Auh; The Korean Student Federation of North America The Korean Student Bulletin; The Rocky; Japanese colonialism; educational policy; assimilation; 오천석; 미국 유학생; 북미대한인학생총회; 미국유학생회 영문회보(The Korean Student Bulletin); 우라키(The Rocky); 컬럼비아대학; 동화정책
Citation
한국교육사학, v.39, no.3, pp.105 - 147
Journal Title
한국교육사학
Volume
39
Number
3
Start Page
105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19
DOI
10.15704/kjhe.39.3.201709.105
ISSN
1225-1461
Abstract
이 논문은 해방후 미군정시기의 대표적 교육주도인물이자 이후 남한 교육계 및 교육학계에 큰 영향을 미친 오천석(1901-1987)의 교육사상을 미국유학시기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오천석이 교육계에서 주도적 활동을 시작한 것이 미군정기 이후였기 때문에 그의 교육관에 대한 분석은 해방이후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특히 그의 주요 저서들은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1960-70년대에 집중적으로 출간되었기 때문에 그의 교육사상의 형성기라고 할 수 있는 해방이전 시기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오천석의 박사학위논문이 최근 재영인․재인쇄됨에 따라 이를 기초로 그의 교육사상의 주요 형성기인 1921-31년까지의 활동을 분석한다. 그간 자료적 제한으로 인해 충분히 밝혀지지 못했던 오천석의 초기 사상을 확인하고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그가 20대와 30대초라는 청년기를 보냈던 미국 유학생사회의 공유된 의식과의 관련 속에서 규명한다. 이 연구는 오천석의 사상을 보다 복합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할 뿐 아니라 식민지시기라는 조건 속에서 미국유학이 지니는 의미가 무엇이고, 이러한 미국유학세력이 해방후 파워엘리트로 부각되는 맥락을 재조명하는 데에도 의미있는 시사점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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