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교육영상에 나타난 모션그래픽 시·청각적 요소 분석 -Ted-Ed Originals를 중점으로-Audio-visual Elements of Motion Graphics in Online Educational Video -Focused on Ted-Ed Originals

Other Titles
Audio-visual Elements of Motion Graphics in Online Educational Video -Focused on Ted-Ed Originals
Authors
송재연나건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온라인 교육영상;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테드에드; Ted-Ed Originals; Online Educational Video; Animation; Motion Graphic; Ted-Ed; Ted-Ed Originals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3, no.3, pp.451 - 461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451
End Page
4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24
ISSN
1598-6497
Abstract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의 발달로 온/오프라인 학습 환경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들은 학습 자료로 영상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더불어 교육 영상물의 표현 양식이 다양해지고, 콘텐츠의 범위도 점차 넓어지고 있다. 현재 여러 웹 사이트에서 다량의 교육영상들을 접할 수 있지만, 영상 속의 어떤 점들이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지식을 전달하고 있는지 불명확하다. 그러므로 교수자/학습자가 선호하는 영상에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탐구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온라인 교육 영상에 나타난 시청각적 표현요소가 학습 성과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가정 하에 진행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 영상에 나타난 표현및 특성을 정립하여 학습자(Learners)에게 정보전달력을효과적으로 높이고, 설계자(Educators)/제작자(Creators) 에게는 효율적으로 고려할 점들을 도출해 보는 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영상의 특징 및 교육적 효과와 모션그래픽의 시청각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조사와 사례분석을하였다. 사례연구로는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Ted-Ed Originals 레슨 영상물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영상물에 적용된 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 중 시각적(조형) 요소와 청각적 요소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먼저 영상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영상은 특히 흥미유발, 몰입도, 이해도 측면에서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론적 근거인인지부하 이론에서는 교육영상 설계 시 시청각적 연출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영상물에 나타난시청각적 표현 분석의 객관성을 위해, 인지 부하 이론을 근거로 한 효과적 교육영상 설계 방법(Signaling,Segmenting, Weeding, Matching Modality)에 따라 정리 해 보았다. 그 결과 강조방법, 함축방법, 불필요한정보제거방법에서 공통점이 있음을 확인했으나 시청각요소의 조화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교육 영상은 각 분야별 전문가의 투입으로 내용적인 측면 외에 디자인적 측면에서도 지속적으로 보완을 하며 발전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론적근거를 바탕으로 표현 분석을 정리해 본 결과, 내용적측면과 디자인적 측면이 부합하는 명확한 지표를 발견하기 어려웠다. 향후 이 연구를 바탕으로 개선 된교육 영상물이 많이 제작되기를 기대해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en photo

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