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교육영상에 나타난 모션그래픽 시·청각적 요소 분석 -Ted-Ed Originals를 중점으로-Audio-visual Elements of Motion Graphics in Online Educational Video -Focused on Ted-Ed Originals
- Other Titles
- Audio-visual Elements of Motion Graphics in Online Educational Video -Focused on Ted-Ed Originals
- Authors
- 송재연; 나건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온라인 교육영상;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테드에드; Ted-Ed Originals; Online Educational Video; Animation; Motion Graphic; Ted-Ed; Ted-Ed Originals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3, no.3, pp.451 - 461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451
- End Page
- 46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24
- ISSN
- 1598-6497
- Abstract
-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의 발달로 온/오프라인 학습 환경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들은 학습 자료로 영상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더불어 교육 영상물의 표현 양식이 다양해지고, 콘텐츠의 범위도 점차 넓어지고 있다. 현재 여러 웹 사이트에서 다량의 교육영상들을 접할 수 있지만, 영상 속의 어떤 점들이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지식을 전달하고 있는지 불명확하다. 그러므로 교수자/학습자가 선호하는 영상에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탐구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온라인 교육 영상에 나타난 시청각적 표현요소가 학습 성과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가정 하에 진행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 영상에 나타난 표현및 특성을 정립하여 학습자(Learners)에게 정보전달력을효과적으로 높이고, 설계자(Educators)/제작자(Creators) 에게는 효율적으로 고려할 점들을 도출해 보는 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영상의 특징 및 교육적 효과와 모션그래픽의 시청각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조사와 사례분석을하였다. 사례연구로는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Ted-Ed Originals 레슨 영상물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영상물에 적용된 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 중 시각적(조형) 요소와 청각적 요소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먼저 영상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영상은 특히 흥미유발, 몰입도, 이해도 측면에서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론적 근거인인지부하 이론에서는 교육영상 설계 시 시청각적 연출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영상물에 나타난시청각적 표현 분석의 객관성을 위해, 인지 부하 이론을 근거로 한 효과적 교육영상 설계 방법(Signaling,Segmenting, Weeding, Matching Modality)에 따라 정리 해 보았다. 그 결과 강조방법, 함축방법, 불필요한정보제거방법에서 공통점이 있음을 확인했으나 시청각요소의 조화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교육 영상은 각 분야별 전문가의 투입으로 내용적인 측면 외에 디자인적 측면에서도 지속적으로 보완을 하며 발전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론적근거를 바탕으로 표현 분석을 정리해 본 결과, 내용적측면과 디자인적 측면이 부합하는 명확한 지표를 발견하기 어려웠다. 향후 이 연구를 바탕으로 개선 된교육 영상물이 많이 제작되기를 기대해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2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