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드스토어의 VR마케팅이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Burnd H. Schmitt의 체험이론을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Virtual Reality Marketing in Brand Store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the Experience Theory of Burnd H. Schmitt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Virtual Reality Marketing in Brand Store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the Experience Theory of Burnd H. Schmitt
Authors
노충현성열홍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브랜드스토어; Burnd H. Schmitt; 체험마케팅; VR; 가상현실; VR마케팅; 브랜드태도; 구매의도; Brandstore; Burnd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VR; Brand Attitute; Purchase Intention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0, pp.39 - 52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50
Start Page
39
End Page
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431
DOI
10.18555/kicpd.2017.50.4
ISSN
1229-2834
Abstract
경영학자 Schmitt(1999)는 상품의 마케팅 활동에 있어 그 목적에 대해 고객 체험을 창조하는 것이라 강조하였으며, 기획의출발점을 체험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라 주장하였다. 이렇듯 체험의 가치가 높아지는 문화적 현상에 따라 최근 4차 산업의 중심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기술은 시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으며, 몰입도높은 가상 체험을 제공한다는 장점으로 인해 체험형 마케팅의 주요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VR이 마케팅의 수단으로써 적용되었을 때, 이를 체험하는 고객의 브랜드태도와 구매의도의 변화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실증적 분석을 위해 모 브랜드스토어에서 집행되었던 VR마케팅 사례를 실험대상으로 선정하여 온라인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VR마케팅을 Schmitt의 체험 요소에 대입하여 그 속성을 분류하고 이를 브랜드태도및 구매의도 간 상관관계를 통해 분석하였다. 총 30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을 대상자 123명에게 조사하여, 그 결과 결측값을제외한 94명으로부터 설문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이를 통해 현재 VR 마케팅이 고객의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의 변화에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Schmitt의 체험이론을 통해 체험마케팅의 일종으로써 VR기술의 마케팅적 가치를 최초로 분석한 연구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모집단의 제한적 연령, 온라인 조사에 한정하여 현장 방문후, 매체를 경험한 체험자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을 진행하지 못한 한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브랜드스토어의VR마케팅 활용에 대한 이론적 이해의 틀을 마련하며 체험요소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